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TSMC 에 14nm 칩 생산 위탁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9. 11. 20:27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DigiTimes 는 14nm 공정 칩셋과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를 의미하는 300시리즈 프로세서의 생산을 TSMC 에 위탁하여 총 생산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보도하였습니다. 현재 인텔의 10nm 제조공정 개발 지연으로 인해 예기치 못한 14nm 공정의 수요가 다시 발생되었습니다.


최근 인텔의 실적 발표에 따르면, 자사의 14nm 칩이 곧 부족해 질 것이라는 조짐을 볼 수 있습니다. 몇몇 대만 OEM 업체들은 지난주에 14nm CPU 가 부족하여 이미 공급에 영양을 미치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어쩌면 인텔CPU 가격이 오르는 이유가 이것 때문일 수 있습니다.)

본문


인텔은 다음과 같은 모호한 답변으로 당사의 질의에 응답하였습니다. "예상보다 강력한 수요 환경에 대응하여 인텔의 14nm 제조 공정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는 인텔이 일부 제품에 대한 외부 파운드리를 계속 사용하고 있지만, 특정 파트너 또는 제품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대표들과도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원래의 보도(Original Coverage)

DiGiTimes 는 14nm 공정의 칩셋과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를 의미하는 300시리즈 프로세서를 TSMC에 생산을 위탁하여 생산에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보도하였습니다. 이 소식은 여러 소스로부터 발견된 14nm 칩 생산 표면을 대상으로 하는 인텔의 노력에 대한 세부 사항으로 제공되었습니다. 10nm 제조공정의 개발 지연으로 인해 14nm 공정 칩의 예기치 못한 수요가 다시 발생되었습니다.


인텔이 자사의 커피레이크 프로세서의 생산을 위탁하는 것이 직관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여집니다. 특히 디자인의 복잡성 및 영업적 비밀 때문에 우리는 회의적(어떤 일에 의심을 품는)입니다. 수개월 동안 낮은 가용성에 시달려 온 H310 칩셋의 위탁 생산을 보면 그럴듯 해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단순한 칩은 특히 SoFIA SoC 와 Stratix FPGA 와 같은 다른 제품에 대한 인텔과의 파트너쉽을 고려할 때, 다른 노드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TSMC 의 파운드리에 보다 쉽게 전잘될 수 있을 것입니다. (DiGiTimes 참고 사항) 현재 14nm 칩셋은 자사의 14nm 파운드리를 막고 있는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각 프로세서당 하나의 칩셋을 만들어야 하므로 생산라인에 걸리는 부하(로드)를 줄이면 인텔이 14nm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를 더 많이 생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인텔의 실적 발표에서, "2018년 하반기에 있는 가장 큰 도전은 추가 수요를 충족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열심히 노력하고 있지만, 고객사들에 대한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것입니다. 공장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라고 밝혔으며 이는 인텔의 14nm 칩이 곧 부족해질 조짐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그러나, 인텔이 14nm 공정으로 이뤄낸 투쟁의 징후는 인텔이 공개적으로 이 문제를 인정하기도 전에 발견되었습니다. 인텔의 14nm H310 칩셋은 2018년 5월부터 공급이 부족하였거나, 아얘 공급이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지난 주 에어서(Acer)의 Jason Chen CEO 를 비롯한 몇몇 대만 OEM 업체들은 지난주에 14nm CPU 가 부족하여 이미 공급에 영양을 미치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우리는 지난 주에 가격과 가용성 분석을 통해 인텔의 Non-K SKU 중 마진이 적은 저렴한 모델의 가격이 급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텔의 코어 i7-8700K 프로세서는 주요 소매 업체들에게 재고가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인텔은 수요를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지난 주말, SemiAccure 는 부족의 심각성을 강조하는 내부 HPE 문서를 공개하였습니다. 인텔의 데이터센터 프로세서인 제온(Xeon) 프로세서와 관련된 문서에서는 판매 담당자에게 판매 불가능한 모델에서 사용 가능한 다른 제온 제품으로 '수요를 증가'하도록 지시하였거나 경쟁사 AMD의 EPYC 프로세서를 권장하라고 지시하였습니다.


루머: 인텔 9세대 CPU는 10월에 출시한다.

인텔, 인텔, i9-9900K, i7-9700K, i5-9600K 및 HEDT Core-X 를 10월에 출시한다?

인텔, 2019년 후반에 10nm 도입 확정 - 2018년 및 2019년에 새로운 14nm 제품 출시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Tom's Hardware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Tom's Hardware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Tom's Hardware


ⓒCopyLight 2017. Tom's Hardware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Tom's Hardware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