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Sunny Cove CPU 아미텍처 및 차세대 로드맵 발표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2. 13. 19:00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인텔은 자사의 아키텍처 행사에서 2019~2021년에 대한 CPU 코어 로드맵 및 차세대 Sunny Cove 아키텍처에 대한 세부 사항을 공개하였습니다. 써니 코브는 L1 데이터 및 L2 캐시의 용량이 50% 증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핵심 구조의 상당한 증가를 받았으며, 스카이레이크보다 훨씬 더 많은 코드를 실행 가능하며, L1 저장소 대역폭이 두 배로 올라갔습니다.


Sunny Cove는 향상된 단일 스레드 성능, 확장성, 새로운 명령어 세트를 특징으로 하며 2019년에 첫 선을 보입니다. Willow Cove 는 캐시 재설계, 트랜지스터 최적화, 더 많은 보안 기능을 통해 2020년 중에 출시될 것입니다. Golden Cove 는 2021년에 첫 선을 보입니다.


본문

인텔은 어제 인텔 아키텍처 행사에서 2019~2021년에 대한 CPU 코어 로드맵 및 차세대 Sunny Cove(써니 코브) 아키텍처에 대한 세부 사항을 공개하였습니다. 인텔은 핵심 제품 라인업을 다목적 및 특수 목적의 두 가지 부문으로 통합/개선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써니 코브는 이 두 가지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하며 Skylake 아키텍처로부터의 도약을 의미할 것입니다.


인텔의 Sunny Cove(써니 코브) 기반 차세대 프로세서는 2019년~2020년 출시될 것

인텔의 써니 코브는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에 비해 획기전으로 개선되었으며, 디자인 혁신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써니 코드 차세대 프로세서는 이벤트 기간동안 공개된 세부 사항에 따라 더 깊고 넓어지고 똑똑해 질 것입니다.

인텔의 공식 발표문입니다.


- 인텔은 차세대 CPU 마이크로아키텍처인 써니 코브를 도입하여 범용 컴퓨팅 작업을 위한 클럭당 성능 및 전력 효율성을 높이고 AI 및 암호화와 같은 특수 목적 컴퓨팅 작업을 가속화하는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였습니다. 써니 코브는 내년에 인텔의 차세대 서버(Intel Xeon) 및 클라리언트(Intel Core) 프로세서에 탑재될 것입니다. 주요 기능:

- 다중 연산을 효율적으로 수행 가능한 향상된 마이크로아키텍처

- 레이턴시 감소를 위한 새로운 알고리즘

- 데이터 중심 워크로드를 최적화하기 위해 버퍼 및 캐시 용량 증가

- 특정 유스케이스/알고리즘을 위한 아키텍처 확장

써니 코브는 레이턴시와 처리량을 줄임과 동시에 게임에서 미디어, 데이터 중심 응용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훨씬 더 많은 병렬 처리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써니 코브 프로세서는 L1 데이터 및 L2 캐시의 용량이 50% 증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핵심 구조의 상당한 증가를 받았으며, 스카이레이크보다 훨씬 더 많은 코드를 실행 가능합니다.

써니 코브 프로세서는 스카이레이크보다 더 넓습니다. 4와 10개의 실행 포트 대신 8과 5와이드 할당을 가집니다. 3및 2 데이터 저장소 대신 4 AGU 덕분에 L1 저장소 대역폭이 두 배로 올라갔습니다. 그 뿐 아니라 실행 기능이 아키텍처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SIMD, Shuffle 및 LEA 단위가 Vector 및 integer 블록에 추가되었습니다.

스케일을 보다 잘 처리하고, 분기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스펙터 V1 의 하드웨어 방지 기능은 이미 선보여졌고 써니 코브는 스펙터 V2 의 하드웨어 방지 기능까지 포함)을 적용하며, 이로 인해 유효 로드 대기시간도 감소되었습니다.

새로운 아키텍처는 암호화, AI/딥러닝, 백터 처리 등의 부문에서 특별한 개선을 하였습니다. 메모리의 경우 5단계 페이징을 지원하고 선형 주소 공간은 57비트로 증가되었습니다. 또한, 멀티 키 메모리 암호화는 사용자 모드 명령 방지와 함께 사용 가능하므로, 클라우드 플랫폼 고객은 메모리를 직접 읽히는 위험으로부터 더 안전할 것입니다.


새로운 로드맵을 아래와 같습니다.

써니 코브는 향상된 단일 스레드 성능, 확장성 및 새로운 명령어 세트를 특징으로 하며, 2019년에 첫 선을 보일 계획입니다. Willow Cove 는 캐시 재설계, 트랜지스터 최적화 및 더 많은 보안 기능을 통해 2020년 중에 출시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Golden Cove 는 2021년에 첫 선을 보일 것입니다. Atom 에서도 Tremont 는 향상된 단일 스레드 성능, 네트워크 서버 성능 향상 및 배터리 수명 개선을 적용하여 2019년에 첫 선을 보입니다. Gracemont 는 백터 성능 뿐 아니라 단일 스레드 성능/빈도를 향상시킬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인텔의 공식 발표 자료입니다. 클릭시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


인텔 i9-9900K, Z170 마더보드에서 5.5GHz 오버클럭 달성?

인텔 전 CEO인 브라이언 크르자니크, CDK CEO 임명

인텔 프로세서에서 또 다른 보안 결함 발견? - Skylake 및 Kabylake 에서 발견

인텔, 18코어 i9-9980XE CPU의 3DMark 벤치마크 공개 - i9-7980XE 보다 조금 빠름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