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DR5 후속작, DDR6 식별 중 (DDR6 개발 시작?)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1. 29. 15:15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DDR5 메모리가 곧 출시될 예정이며, 동시에 DDR6 메모리의 개발이 시작될 것입니다. DDR5 는 DDR4 의 연속체이며 2년 정도의 시간이 투자되어 만들어졌지만, DDR6 는 한걸음 더 나아가 더 많은 기능들을 제공할 것이며 개발 기간은 최대 6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DDR5는 최소 5,200MHz 으로 작동되며 2022년에는 6,400MHz 로 작동되는 메모리가 만들어 질 것이며, 관계자들은 2022년에 DDR5 의 점유율은 44% 로 예상합니다. SK하이닉스의 엔지니어에 따르면, DDR5 출시 후 2~6년 안에 DDR6 가 공개될 것이며, 12,000MHz 정도로 작동될 것입니다. 또한 CPU에 탑재된 SoC 의 일부 기능을 메모리에 탑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한 것은 아직 없습니다.

본문

※ 이 글의 원문은 독일어인지라 번역에 이상한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

※ 영어도 잘 못하는데 독일어라고 잘하겠습니까. 양해 부탁드리며 지적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

DDR5 메모리가 곧 출시될 예정이며, 동시에 DDR6 메모리의 개발이 시작될 것입니다. DDR5 DRAM 은 DDR4 의 연속체이며 2년 정도의 시간이 투자되어 만들어졌지만, DDR6 는 한걸음 더 나아가 더 많은 기능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따라서, 개발 기간은 최대 6년이 소비될 수 있습니다.


최근 수십년 동안 고전적인 RAM 개발은 주로 작동 클럭을 증가시키는 것이었지만, 전압의 경우 안전한 수준의 전압으로 작동되거나, 약간 낮아졌습니다. 최근에는 매개 변수가 변경되고 ECC 기능이 충분히 확장되었으며, 증가하는 대역폭을 지원하기 위해 메모리 클럭을 더 높이기 위한 것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또한, 하이엔드 및 서버 부문에서 점점 더 많은 메모리 채널을 사용하는 플랫폼과 함께 대역폭을 늘리는 작업을 마스터하였습니다.


곧 출시될 DDR5-DRAM 은 최소 5,200MHz 의 클럭으로 작동되며 2022년에는 6,400MHz 로 작동되는 메모리가 만들어 질 것입니다. 시장 관계자들은 2022년에 DDR5 DRAM 의 점유율은 44%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DDR6, SoC 기능 탑재 가능?

SK하이닉스의 수석 엔지니어에 따르면, DDR5 출시 후 최소 2년, 최대 6년 안에 DDR6 가 공개될 것입니다. DDR6 는 12,000MHz 정도의 클럭으로 작동될 것이며, CPU에 포함되어 있던 SoC 의 일부 기능을 메모리에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것은 아직 없습니다.


이것은 SK하이닉스에서 공개된 내용이기에 가능한 많은 생각 중 하나입니다. 현재 많은 다른 아이디어들이 현실에서 실행 가능하며, 시대 변화에 따라, 현재 사용되는 이름인 "DDR5" 이후에는 DDR6 라는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우리가 생각하였던 것과는 매우 다른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 16Gb DDR5 5200MHz 메모리 개발 완료 - 10nm 공정 및 1.1v 전압 사용

케이던스 및 마이크론, DDR5-4400 메모리 모듈

DDR4보다 2배 빠른 DDR5 메모리 표준사양 개발 중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Computerbase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Computerbase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Computerbase


ⓒCopyLight 2017. Computerbase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Computerbase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