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NAVI 7nm GPU 기반 라데온 RX 그래픽카드, 2019년 10월까지 지연됨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2. 11. 13:56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7nm NAVI GPU 기반 라데온 RX 그래픽카드의 판매는 2019년 4분기로 연기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원래대로라면 NAVI GPU는 2019년 여름쯤 출시되어야 하는데,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10월에 출시될 것입니다. 사유는 기재되지 않았지만, 7nm 노드 공급 부족 때문일 수 있습니다. 7nm 공정을 사용하는 라데온7 역시 이미 예상보다 적은 수량밖에 남지 않았으며, 거의 모든 국가에서 재고가 없습니다.


소식통은 루머로 공개된 NAVI GPU를 기반의 다양한 RX시리즈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현실과 동떨어질 것이라고 언급하였으며, 추후 출시될 RX시리즈는 하이엔드가 아닌 메인스트림급으로 500달러 이하의 가격대로 출시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본문

AMD는 최근 새로운 7nm 공정을 사용하여 만든, 2세대 VEGA 아키텍처 기반의 라데온 7(Radeon VII) 그래픽카드를 출시하여 고급형 그래픽카드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의 RTX2080 그래픽카드와 경쟁할 것이지만, 라데온7 은 한정된 수량만 발매되었을 뿐 아니라 가격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이 그래픽카드는 단지 AMD의 기술 공개 행사/진열장(Technology Showcase) 에 불과해 보입니다.

라데온7 은 거의 개선되지 않은 VEGA 아키텍처를 사용하기 때문에, AMD의 그래픽카드 로드맵에서 가장 큰 도약에 해당하는 NAVI GPU에 주목하여야 합니다.


AMD NAVI 7nm GPU 발표 지연, 메인스트림급 RX 그래픽카드는 2019년 10월 출시?

AMD NAVI GPU는 상당히 큰 문제로 논의되어 왔으며, GCN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마지막 GPU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AMD는 효율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아키텍처에 대한 새로운 디자인을 변경하려고 할 것입니다. 라데온7 은 7nm 공정을 사용하지만, 본질적으로는 기존 VEGA 아키텍처의 축소판입니다. 반면, NAVI GPU는 처음부터 7nm 공정으로 설계되었으며, AMD가 7nm 공정 노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7nm NAVI GPU 기반 라데온 RX 그래픽카드는 아주 멋지게 들리지만, 이것은 2019년 4분기로 연기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Cowcotland 의 보고서에 따르면, NAVI GPU는 2019년 10월에 출시될 예정이며, 원래 계획대로라면 2019년 여름쯤 출시되어야 합니다. 왜 연기되었는지의 이유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라데온7 의 재고가 한정량만 발매된 것과 같은 이유인 7nm 노드 공급 부족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칩에 해당하는 라데온 7은 이미 예상보다 적은 수량밖에 남지 않았으며, 거의 모든 국가에서 재고가 없습니다.

NAVI GPU 가 차세대 콘솔에 탑재될 것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또 다른 연기 이유는 여기 있습니다. AMD는 데스크톱 기반 라데온 RX시리즈 그래픽카드 생산을 위해 AIB 파트너사들에게 GPU를 제공하기 전, 많은 양의 GPU를 차세대 콘솔에 탑재하기 위해 제공할 것입니다.


이전 인터뷰에서 AMD CEO 인 Lisa Su. 와 AMD CTO인 Mark Papermaster 는 라데온 시리즈에 대한 전체적인 개선(새로고침)을 확인하였습니다.


소식통은 여러 리뷰를 통해 알려진 라데온7 의 가격과 성능을 근거로 하여, 루머로 공개된 NAVI GPU를 기반의 다양한 RX시리즈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현실과 동떨어질 것(현실과는 거리가 멀다)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AMD가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로 7nm 라인업을 시작하였으며, 추후 출시될 RX시리즈는 하이엔드가 아닌 메인스트림급으로 500달러 이하의 가격대로 출시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추후 출시될 RX시리즈 그래픽카드들은, 폴라리스(Polaris) 아키텍처를 세 번이나 개선한 RX590 혹은 라데온 VEGA 56 에서 적절하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 제품(RX590/VEGA 56)은 현재 각각 349달러/399달러에 정도지만, 여전히 1세대 VEGA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7nm NAVI GPU 기반의 그래픽카드로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성능과 효율성이 향상될 것입니다.


AMD CEO, NAVI 는 2019년에 '출시'될 것

4개의 AMD NAVI GPU 그래픽카드, 2019년 7월 출시할 것이다

AMD 라데온 VII 7nm GPU, Fire Strike 및 Time Spy 벤치마크 유출

루머: AMD NAVI RX3080, 2019년 중반 출시, RTX2080과 경쟁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