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점(Exclusive): 마이크론, 2019년 상반기에 OLC(Octa-Level) NAND 도입 예정?

IT기기/PC Hardware News

by wjdqh6544 2019. 2. 10. 11:28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마이크론의 Octa-Level Cell(OLC) NAND 기술은 QLC 보다 셀당 100% 증가된, 셀 한개당 8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총 8비트를 하나의 셀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OLC 는 셀 하나당 1바이트(1Byte=8Bit)를 저장할 수 있는 최초의 기술이 될 것입니다.


셀 밀도의 급격한 상승은 무어의 법칙(셀 크기가 너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을 능가할 뿐 아니라 업계 성장을 도우며, 자연스레 경쟁이 발생하도록 도와줍니다. 소비자를 위한 SSD가격 책정 또한, 장기적으로는 확실히 개선될 것입니다.

본문

2018년 5월, 마이크론(Micron)은 Quad-Level(QLC) NAND 기술을 도입하였으며, 이 때문에 놀랍게도 주식 가격이 60달러에서 30달러 선까지 떨어졌습니다. 이것은 복잡한 NAND 가격 및 QLC 의 도입 뿐 아니라 공급/수요 요인의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이크론이 2019년 1분기 혹은 2분기에 OLC(Octa-Level) 를 발표할 예정이며, 이는 여러 소스 및 이해 관계자로부터 확인된 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메모리 조각은 다루지 않습니다만, 이는 중요한 공공의 이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icron, Octa Level(OLC) NAND 플래시 메모리 출시할 것 - 무어의 법칙을 능가?
흥미로운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기사가 작성되기 전 구글에서 Octa-Level NAND 혹은 OLC 를 검색해 보았지만 검색 결과가 없었던 사실을 보면, OLC NAND는 공개적으로 이름조차 지어지지 않은 상황임을 알려줍니다. 다시 말하면, 이 기사에서 OLC NAND 의 출시 일정뿐 아니라 그 존재도 밝혀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AND 의 첫 번째 형태는 SLC(Single-Level Cell) 로 시작하였으며, 그 뒤 MLC(Multi-Level Cell), TLC(Tri-Level Cell) 이 공개되었으며 최근에는 QLC(Quad-Level Cell) 가 출시되었습니다. SLC는 단일 셀 레이어로 구성되어 셀당 1비트를 기록할 수 있는 반면, MLC는 두 개의 셀 레이어로 구성되어 셀당 2비트(NAND 셀 한개당 100% 증가)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TLC는 셀 한개당 3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었으며 밀도가 MLC 보다 50%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셀당 4개의 레이어로 구성된 QLC는 밀도가 TLC 대비 33%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마이크론의 Octa-Level Cell(OLC) NAND 기술은 QLC 보다 셀당 100% 증가된, 셀 한개당 8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 총 8비트를 하나의 셀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OLC 는 셀 하나당 1바이트(1Byte=8Bit)를 저장할 수 있는 최초의 기술이 될 것입니다. 셀 밀도의 급격한 상승은 무어의 법칙(셀 크기가 너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때)을 능가할 뿐 아니라 업계 성장을 도우며, 자연스레 경쟁이 발생하도록 도와줍니다. 소비자를 위한 SSD가격 책정 또한, 장기적으로는 확실히 개선될 것입니다.


지난번에 QLC 도입으로 일어난 사건을 고려할 때, 기술 변경(swap)이 마이크론의 주가 변동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다가올 OLC NAND 플래시 메모리에 대해 마이크론의 여러 관계자가 생각하는 바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추측은, OLC가 도입되면 NAND 부족 현상이 발생하기에, 결과적으로는 OLC의 가격이 상승하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결국 초기에 판매된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될 것입니다. 시장이 OLC에 어떤 방법으로 대응할 것인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QLC 충돌과 관련된 주요 요인, 즉 플래시 및 DRAM 의 과잉 공급으로 인한 가격 하락, 마이크론의 50억 달러의 자사 주식 매입과 QLC 도입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것들을 염두해 둡시다. 기술 변경이 일어나면 기술이 부족한 회사가 50% 정도 생길 것이지만, 조금 더 기다리면 정상화가 일어날 것이고 수익 역시 상승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주식 가격이 상당히 큰 상승 압력을 받을 것입니다. 마이크론이 Octa-Level Cell (OLC) NAND 를 출시한 직후에는 공급량과 수요량의 갭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날 것입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경우가 그렇듯이 타 제조사들이 결국 새로운 기술로 개발 및 생산을 전환하게 된다면 상황은 많이 좋아집니다.


마이크론의 주식 가격은 본질적으로 플래시 및 DRAM 가격뿐 아니라 일반적인 수요/공급 요인과 관련이 있으며, OLC 가 도입된 후 마이크론의 주식 가격은 6~9 개월 정도 동안에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예전의 최고치인 60달러는 확실히 불가능 해 보입니다.


케이던스 및 마이크론, DDR5-4400 메모리 모듈

가성비 만큼은 최강,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240GB 사용기

DRAM 업체들은 공정 기술 전환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