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I 를 비롯한 AMD에서 출시될 라데온 그래픽카드에는 새로운 쉐이딩 기술을 적용하여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Tom's Hardware 가 2017년에 AMD가 제출한 특허에서 발견하였으며, AMD는 VRS 기술인 고급 GPU 쉐이딩 기술을 개발하는 데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MD 차세대 라데온 GPU, VRS 기능 탑재 - NAVI GPU 가 포함된 미래 GPU 적용, 게임 성능 향상
이 기능은 NVIDIA 가 이미 Turing 아키텍처 기반의 그래픽카드에 VRS 를 도입함에 따라 업계에서 새로운 기술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NVIDIA는 VRS(Variable Rate Shading) 기술이 다양한 이미지 처리 영역에 다양한 능력들을 제공하여 렌더링 성능 및 품질을 향상키켰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VRS 기능은 대부분의 성능이 요구되는 프레임을 처리할 때 전체 세부 정보를 적용함과 동시에 다른 프레임의 렌더링 로드를 줄여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입니다. 이것은 특히 높은 해상도에서 게임을 실행할 때 더욱 두드러지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다음은 VRS 의 몇 가지 장점입니다.
- VRS 는 튜링 GPU가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랜더링 기술입니다. GPU 쉐이딩 기능을 프레임의 세부(중요한) 영역에 적용하고, GPU 성능을 덜 세부적인(덜 중요한) 영역에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랜더링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 VRS 는 단일 픽셀 셰이더 작업으로 처리할 수 있는 픽셀 수를 임의로 변경시켜 작동합니다. 단일 픽셀 쉐이딩 작업을 이제 픽셀 블록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응용 프로그램이 화면의 여러 영역에서 쉐이딩 처리 속도를 효과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VR의 경우, 헤드셋 디스플레이에 출력되는 렌즈 보정 이미지에 근접하도록 표면을 랜더링하는 데 VRS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프레임이 VR 헤드셋으로 출력되기 전에 버려지는(표현이 되지 않는) 프레임을 랜더링하지 않습니다.
- 레이 트레이싱 기능과 함께 VRS 를 적용하여 우리가 직접 볼 수 있는 프레임의 품질을 더욱 높히고 주변의 쉐이딩 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이미지 품질에 많은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랜더링 성능은 향상됩니다.
VRS 를 사용하는 게임의 전반적인 개선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 이 기술이 적용된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를 예로 들면 됩니다. 최근 출시된 GTX1660Ti 는 VRS 를 지원하며, VRS 를 지원하는 게임 중 하나인 Wolfenstein II 에서 최대 50% 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이것을 보면 이미지 전체에서 풀 레이트 셰이딩(Full Rate Shading)을 수행하는 대신 동일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특정 프레임만 선택되어 랜더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라데온 그래픽카드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앞으로 출시될 그래픽카드에는 VRS 가 탑재되는 것이 AMD 입장에서는 유리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이미지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더 높은 프레임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 개발자 입장에서는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AMD는 NAVI GPU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올해 출시할 것이며, 여기에는 VRS 가 적용되었을 것이라고 믿을 수 있습니다.
라데온 NAVI GPU - 메인스트림, 고성능 사용자를 위한 AMD의 새로운 GPU 아키텍처
2년만에 AMD의 차세대 GPU 아키텍처인 NAVI 가 출시되면서 AMD는 메인스트림급 CPU 제품군과 비슷한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써 AMD는 곧 출시될 라데온 제품군을 잠재적 구매자들에게 제공할 기회를 얻을 것이며, AMD는 7월에 첫 번째 NAVI GPU 기반의 그래픽카드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NAVI GPU가 소니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콘솔에 사용되는 기본 아키텍처가 될 수 있으며, VRS 는 VR게임의 프레임을 더욱 높에 만드는 것에 큰 역할을 하므로 NAVI GPU가 VRS 를 실제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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