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VIDIA, GeForce 10 및 GeForce 16시리즈, 레이 트레이싱 지원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3. 20. 19:54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엔비디아는 4월에 파스칼 기반 지포스 10시리즈 그래픽카드와 튜링 기반 지포스 16시리즈 그래픽카드에 DXR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드라이버를 발표할 것이라고 합니다. 최신 드라이버를 통해 지원되는 그래픽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NVIDIA TiTAN V/XP/X

- NVIDIA GeForce GTX 1080Ti/1080/1070Ti/1070/1060 6GB

- NVIDIA GeForce GTX 1660Ti/1660


또한, 이 드라이버는 NVIDIA GeForce 및 MAX-Q 기반 노트북에도 적용됩니다.

본문

엔비디아는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10시리즈 그래픽카드들도 마이크로소프트 DXR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표는 GTC19 기조 연설에서 NVIDIA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이 직접 발표한 것으로, 더 넓은 GPU시장에서 새로운 API를 사용하는 AAA 타이틀 게임이 게이머에게 제공하는 화려한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NVIDIA 지포스 10/16 시리즈 그래픽카드, MS 의 DXR 레이트레이싱 기능 지원 - 드라이버 제공

CES2019 에서 NVIDIA는 G-SYNC 패널이 아닌 모니터에서도 지포스 그래픽카드로 VESA 적응형 동기화 기술(지싱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발표는 게임 커뮤니티 유저들을 중심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으며, 프리싱크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사용자들은 (호환 가능한)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이용하여 지싱크 기능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GDC2019 에서 NVIDIA는 튜링 그래픽카드에 국한되어 있던 신기능을 이전에 출시된 그래픽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것은 기존/출시될 게임들이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이크로소프트의 DXR API 를 지원합니다. 지포스 10시리즈 그래픽카드에 해당되는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 그래픽카드는 아직까지도 여러 사용자들이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스칼 아키텍처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은 지금까지 신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DXR API 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엔비디아는 4월에 파스칼 기반 지포스 10시리즈 그래픽카드와 튜링 기반 지포스 16시리즈 그래픽카드에 DXR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드라이버를 발표할 것이라고 합니다. 최신 드라이버를 통해 지원되는 그래픽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NVIDIA TiTAN V/XP/X

- NVIDIA GeForce GTX 1080Ti/1080/1070Ti/1070/1060 6GB

- NVIDIA GeForce GTX 1660Ti/1660


또한, 이 드라이버는 NVIDIA GeForce 및 MAX-Q 기반 노트북에도 적용되므로 파스칼 그래픽카드에 대한 흥미가 생길 것입니다.


NVIDIA에 따르면, 이러한 non-RTX 그래픽카드는 모두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물리적으로 구성된 RTX 그래픽카드에 비해 적은 레이 트레이싱 성능과 기본적인 레이 트레이싱 성능만 제공될 것입니다. 레이 트레이싱과 같은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만, 레이 트레이싱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반사 효과와 같은 것들은 상당히 높은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필요로 하므로 non-RTX 그래픽카드에서는 힘듭니다.


4월에 공개될 예정인 드라이버는 앞서 말한 그래픽카드들이 DXR 을 사용하는 게임에서 DXR 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듭니다. 그러나, DLSS 까지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DLSS 는 텐서 코어를 무조건 필요로 하는 하드웨어적인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NVIDIA 는 MS DXR 지원을 활성화하는 것 외에도 DXR 이 얼리얼엔진, 유니티 및 CRYENGINE 과 같은 주요 게임 엔진에 적용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CRYEngine 은 최근 레이트레이싱에 대한 개방된 접근방식을 시연하였습니다.

01

엔비디아는 튜링이 프레임을 레이 트레이싱으로 랜더링할때 다양한 리소스를 할당하는 방법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Metro Exodus 를 예로 들면, 가장 성능이 높은 파스칼 아키텍처 기반 게이밍 그래픽카드인 GTX1080Ti 는 1440p 해상도에서 불과 18FPS 정도밖에 표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튜링과 인텔리전트 RT/텐서 코어의 결합을 통해 엔비디아는 괴물급 GPU를 만들 필요가 없으며, 뛰어난 레이 트레이싱을 제공하여 합리적인 GPU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Metro Exodus 에서 파스칼 및 튜링 GPU의 프레임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쨰 섹션에서는 프레임을 랜더링하기 위해 FP32 코어에만 의존하는 GTX1080Ti 를 사용하였으며, 프레임을 렌더링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림을 알 수 있습니다. RTX2080 은 RT코어가 있기에 INT32 코어는 프레임을 랜더링하는 시간이 거의 절반급입니다. 모든 코어를 사용한다면, 튜링 GPU 가 걸린 시간은 파스칼 GPU 보다 1/4 정도 낮습니다.

012

마지막 섹션을 살펴보면, FP32 및 INT32 피크가 컴퓨팅 12TFLOPS, RT코어 23TFLOPS, 텐서 9FLOPS 의 성능을 제공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 모든 코어 성능은 합산되어 총 44TFLOPS 를 제공하며 Metro Exodus 를 1440P 해상도에서 60프레임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NVIDIA가 공유한 흥미로운 데이터입니다.


NVIDIA GeForce GTX1660 은 1408 CUDA, 6GB VRAM, 220달러?

NVIDIA GeForce GTX1060 6GB 비레퍼런스, 179유로로 인하됨

NVIDIA GeFoece GTX1650, 4월에 179달러 출시

NVIDIA GTX1660 및 GTX1650 가격, 출시일 유출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E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