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RDNA 매크로 아키텍처 출시 - PCIe 4.0 공식 지원, 1.25배 향상된 IPC, 1.5배 향상된 전성비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6. 1. 09:03

본문


1년전부터 언급되어 왔던 NAVI 는 GCN 을 사용하지 않은 최초의 아키텍처이며, AMD는 공식적으로 NAVI 가 GCN 을 사용하지 않았음을 공식적으로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RDNA 는 GCN 을 계승하여 NAVI GPU아키텍처로 처음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것은 GCN 의 한계를 극복하고 아키텍처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AMD RDNA 아키텍처 - IPC 1.25배 향상, 전성비 1.5배 향상

AMD RDNA 아키텍처는 IPC가 1.25배 향상되었으며, 전성비 또한 1.5배 향상되었습니다. RDNA 아키텍처는 새로운 연산 유닛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며, NAVI 의 독점 상품에(?) 개정이 필요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GCN 과 동일한 CU(연산 유닛) 와 SP(스트림 프로세서) 의 비율이 일정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컴퓨팅 디자인은 새로운 멀티레벨 캐시뿐 아니라 향상된 효율성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 결과, 레이턴시가 줄어들었고 대역폭 가용성이 향상되었으며 전력 소비량이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RDNA 매크로 아키텍처는 '높은 클럭' 을 특징으로 하는 간소화된 파이프라인을 특징으로 합니다. 경쟁사의 그래픽카드 클럭이 1900MHz 까지 올라갈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AMD 가 경쟁사의 높은 클럭을 자사의 그래픽카드에도 적용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비교해 볼 때, AMD 그래픽카드는 1500MHz 전후반의 클럭을 유지합니다) 만약 클럭을 올리는 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상당한 성능 향상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RDNA 매크로 아키텍처가 한동안 흥미거리가 될 것입니다. AMD 로드맵에 있는 차세대 아키텍처는 RDNA 매크로 아키텍처가 될 것이며, NAVI 아키텍처는 우리가 오랫동안 기다려온 진전한 후계자(후속 아키텍처)입니다. 또한 AMD가 새로운 아키텍처를 추진하고 있는 진정한 이유 중 하나는, 409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만 탑재할 수 있는 GCN 아키텍처의 큰 한계를 극복하려고 새로운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DNA 는 PCIe 4.0 을 완벽 지원합니다. 즉, NAVI GPU가 세계 최초로 PCIe 4.0 을 지원하는 게이밍 그래픽카드가 될 것입니다. 이것은 좋은 소식이며, AMD가 미래를 위한 라인업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아키텍처에 대한 많은 정보가 공개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기에 6월 개최되는 E3 에서 공개될 자세한 내용을 기다려 봅시다.


AMD NAVI RX3080 사양 유출 - 8개의 쉐이더 엔진, 2560개의 SP 및 256Bit-Bus

루머: AMD NAVI, RTX2080급 성능, 7월 7일 출시

AMD NAVI RX3080, 3070 유출 - RTX2070과 2060의 라이벌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