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Zen3 아키텍처, Zen2 보다 8% 높은 IPC 및 200MHz 높은 클럭을 제공한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10. 14. 16:57

본문


AMD Zen3 아키텍처, Zen2 보다 8% 높은 IPC 를 제공한다?

RedGamingTech 의 CrimsonRayne 에 의하면, AMD의 Zen3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CPU 는 내년에 출시될 것이며, 현재 라이젠 3000시리즈 CPU 에 비해 8% 가량 높은 IPC 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 영국에서 개최된 Innovators Highlights Epyc 컨퍼런스에 이어, Zen3 CPU 마이크로아키텍처에 관한 몇 가지 주요 정보가 확인되었습니다.

AMD는 Zen3 아키텍처의 칩렛 1개당 8코어를 탑재하는 설계 방식을 유지할 것이며, Zen3 아키텍처의 캐시 계층 구조, 인피니티 패브릭 및 클럭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캐시 레이턴시가 짧아졌으며 IPC 가 높고, 클럭 역시 더 높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AMD의 Zen3 아키텍처는 성능이 약간 개선된, 중간 정도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다만 이것들은 사실과는 거리가 멀고, Zen 아키텍처에서 Zen+ 아키텍처로 발전했을 때의 성능 향상폭보다 Zen+ 아키텍처에서 Zen2 아키텍처로 발전했을 때의 성능 향상폭이 더 높았던 것처럼, Zen3 는 현재 라이젠 3000시리즈보다 더 높은 성능을 가질 것입니다. 


AMD Zen3, Zen2 대비 최대 200MHz 높은 클럭 제공

다른 루머도 살펴봅시다. 이것은 AMD 중국 연구소와 관련된 출처에서 나온 것으로, Zen3 초기 엔지니어링 샘플은 AMD 의 Zen2 엔지니어링 샘플에 비해 약 200MHz 높은 클럭으로 작동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이 TSMC 의 7nm FinFET 공정을 최적화했기 때문인지, 혹은 Zen 아키텍처를 개선한 것 때문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것이 사실이라면, AMD 라이젠 4000시리즈 CPU는 오버클럭을 통해 5.0GHz 에 가까운 클럭으로 작동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라이젠 1세대의 오버클럭 한계인 4.1GHz 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루머일 뿐이며, 여러분들은 루머를 진실로 받아들여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여전히 라이젠 4000시리즈 CPU 에 관련된 내용을 잘 알지 못하며, 추후 계획은 항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AMD 라이젠 세대간 차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