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데스크탑 CPU 는 2022년에 바로 7nm 를 적용한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10. 16. 17:06

본문


인텔은 10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데스크탑 CPU 출시 일정을 모두 취소한 것으로 보이며, 2022년에 7nm 를 기반으로 하는 CPU 를 출시할 것입니다. 이 정보는 Hardwareluxx 가 제공해 주었으며, 인텔의 14nm 미만의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데스크탑 CPU 를 기다리는 사용자들은 2022년까지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인텔, 10nm 데스크탑 CPU 출시하지 않음 - 2022년에 7nm 데스크탑 CPU 출시

이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인텔의 10nm 공정은, 데스크탑과 같이 수요가 높은 시장에 공급되기에는 생산량이 부족합니다. 이에 따라 2022년까지는 14nm 공정을 사용할 것입니다. 우리가 이미 들어본 코밋레이크-S 와 로켓레이크-S 가 14nm 공정을 사용할 것이며, 두 라인업 모두 최적화된 14nm 공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인텔의 10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데스크탑용 CPU 를 '생산' 할 수 있다는 것 (물량 확보는 힘듬) 을 의미합니다. 7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라인업은 미티어레이크-S (Meteor Lake-S) 가 될 것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으며, 새로운 CPU 라인업은 2015년 이후 출시된 브로드웰 이후 14nm 공정이 아닌 새로운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최초의 데스크톱 라인업이 될 것입니다.


루머에서 로켓레이크-S 라인업은 14nm 를 기반으로 하지만 인텔이 새로운 코어 아키텍처를 14nm 로 개조하여 성능 향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암시하였습니다.


인텔 데스크탑 CPU 세대 비교:

다만, 2022년에 출시될 데스크탑 CPU 라인업과 관련된 미티어레이크-S 의 출시는 현재 인텔이 작업중인 새로운 코어 아키텍처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Willow Cove 코어 (타이거레이크-U / 10nm+) 의 후속작이 될 Golden Cove 코어는 2021년에 출시될 것이며, 이것이 개선된 10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지, 새로운 7nm 를 기반으로 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것에 의하면 Golden Cove 는 10nm++ 공정을 사용하지만, 7nm 를 채택하는 경우 미티어레이크-S, 데스크탑 CPU 라인업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다른 가능성은, Golden Cove 의 후속작인 Ocean Cove 가 7nm 를 기반으로 하여 미티어레이크-S 데스크톱 라인업에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Ocean Cove 는 인텔의 차세대 코어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오리건 힐 스보로가 개발중인 프로젝트이며, 이것은 최근 유출된 클라이언트 로드맵에서 암시될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사실인지의 여부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합니다.


이는 인텔이 향후 몇년간 AMD와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금융 마력 (파이낸셜 홀스파워 / Financial Horsepower)' 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미 제온 및 코어 프로세서 라인업에서 발생하는 주요 가격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인텔은 10세대 코밋레이크-S CPU 에서 멀티스레드를 지원하여 2022년까지 시장 점유율을 유지시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인텔, 7세대 카비레이크 CPU 생산 중단 - 마지막 쿼드코어 플래그쉽 CPU

인텔 코어 i9-10980XE 18코어 플래그십 CPU 벤치마크 유출 - 캐스케이드레이크-X

인텔, 9세대 CPU가 라이젠 3000 시리즈보다 고성능이라고 주장 - 시네벤치 제외, '실사용' 테스트

인텔 쿠퍼레이크 제온, 56코어 112스레드 탑재 - 2020년 출시, LGA4189 소켓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9.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9.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