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10nm 24코어 CPU 발견, 벤치마크 결과 유출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0. 6. 5. 20:11

본문


인텔이 향후 출시할 "Ice Lake-SP" (아이스레이크-SP) CPU 의 벤치마크 결과가 GeekBench 및 SiSoft 에서 유출되었습니다. 10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휘틀리 플랫폼은 Purley 를 계승하며, 인텔의 서버 플랫폼을 10nm 로 전환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벤치마크를 기반으로 확인해 보면, 이전 세대의 제온 CPU 보다 훨씬 높은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텔 아이스레이크-SP "휘틀리" 플랫폼, AMD "Milan" 과 경쟁

이 벤치마크 결과는 ES CPU 를 기반으로 한 것이며, 벤치마크 결과가 추후에 변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 시점에서 유출된 CPU 를 테스트한 플랫폼에 대응하는 드라이버도 없기 때문에, 유출된 벤치마크를 맹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유출된 성능은 최종 성능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텔은 오래전에 개발된 14nm 공정을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경쟁사 AMD 는 7nm 공정을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인텔은 차세대 CPU 에 10nm 공정을 도입하여야 할 것입니다.

써니 코브 (Sunny Cov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인텔 "아이스레이크" CPU 는 인텔의 CPU 아키텍처를 근본적으로 변경하며, 이에 따라 성능 및 전력 효율성이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인텔의 기존 서버 플랫폼을 Purley 라고 하면, 새로이 출시될 제온 플랫폼은 Whitley 입니다. 현재 유출된 벤치마크는 Whitley 에 해당하며, 이것은 10nm 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스레이크-SP CPU입니다.

벤치마크 데이터베이스에 표기된 대용량 RAM 과 MS Server OS 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벤치마크는 서버용 운영체제 위에서 실행되었습니다. 이 벤치마크에는 24코어 48스레드 CPU 가 사용되었으며, 이것은 Whitley 라인업의 중간쯤에 배치될 것입니다. 이 CPU 의 부스트 클럭은 2.89GHz 인데, 이것은 현재의 인텔 CPU 부스트 클럭보다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이것은 ES CPU 이므로 최종 리테일 CPU 는 이것보다 높은 클럭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하지만, 10nm 공정 최적화 부족의 이유로 인해, 10nm CPU 는 14nm CPU 보다 낮은 부스트 클럭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즉, 이번에 유출된 CPU 가 얼마나 높은 성능을 보여줄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번에 유출된 아이스레이크-SP "Whitley" ES CPU 는 42,000 점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이것은 이전 "Purley" 플랫폼보다 두 배 정도 높은 결과입니다. 또한, 전력 효율성 또한 우수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싱글코어 스코어는 4,000 점 정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것은 낮은 클럭 때문일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으며, 멀티코어 성능의 경우 Purley 보다 50%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인텔은 AMD 로부터 짐 켈러를 영입하였고, 그 결과가 서서히 드러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역사적으로, 인텔은 하나의 CPU 아키텍처를 이용하여 수년간 선두를 달려왔지만, AMD 3세대 프로세서를 기점으로 인텔의 선두가 없어졌습니다. 만약 이 CPU 가 조금 더 개선된다면, 인텔 10nm CPU 는 AMD "Milan" EPYC CPU 와 경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텔 데스크탑 CPU, 2020년 하반기 가격 인하 - 보다 나은 AMD 와의 경쟁

AMD Zen3, 완전히 새로워진 CPU 아키텍처 - IPC, 클럭, 코어 수 향상

인텔 CPU 기본 쿨러의 디자인이 변경됨 - 10세대 코밋레이크-S 와 함께함

인텔 10세대 코밋레이크-S 데스크탑 CPU 발표 - i9-10900K, Z490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9.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9.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