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Zen3, 완전히 새로워진 CPU 아키텍처 - IPC, 클럭, 코어 수 향상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11. 20. 18:35

본문


AMD 수석 부사장 'Forrest Norrod' 는 The Street 와의 인터뷰에서 차세대 Zen3 아키텍처에 대한 주요 정보를 공개하였습니다. Forrest 는 Zen3 기반 제품의 새로운 칩 아키텍처 및 향상된 프로세스 노드와 같은, 다양한 요인들 덕분에 성능이 대폭 향상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높은 IPC 및 클럭 향상,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하는 Zen3 - Zen2 보다 큰 개선

Zen3 아키텍처는 7nm+ 공정을 기반으로 할 것이며, Zen2 아키텍처의 후속작이 될 것입니다. AMD 는 이미 Zen3 아키텍처의 설계가 완료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것은 2020년에 Zen3 를 출시하기 위한 준비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먼저, 우리가 Zen3 에 대해 알고있던 사실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AMD CTO 'Mark Papermaster' 는 2018년 후반에 7nm+ 공정 노드는 최적화를 통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AMD의 EPYC 'Milan' 라인업은 새로운 Zen3 코어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하는 프로세서 라인업 중 하나이며, AMD는 7nm+ 'Milan' 라인업이 인텔의 10nm Xeon '아이스레이크-SP' 와 비교할 때 더 높은 전성비 (전력 당 성능) 를 제공할 수 있다는 슬라이드를 공개하였습니다.

TSMC 에 따르면, 7nm+ 프로세스 공정은 전체 트랜지스터 밀도를 20% 정도 증가시킴과 동시에 전력 효율도 10% 가량 증가시킵니다. AMD는 7nm+ 프로세스 노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으며, Zen3 아키텍처에서 최대 20% 의 트랜지스터 밀도 향상과 10% 의 전력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PYC 'Milan' 에 대해 우리가 알고있는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7nm+ 'Zen3' 아키텍처 (~ 64코어 128스레드)

- SP3 소켓과 상호 호환 가능

- 120W ~ 225W TDP

- PCIe 4.0

- DDR4 RAM

- 2020 년 출시

 

이제, 몰랐던 정보를 한번 알아봅시다. 인터뷰에서 Forrest 는 Zen, Zen2 와 달리 Zen3 는 완전히 처음부터 구축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이것은, Zen3 는 Zen2 와 달리 설계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변화를 적용하였으며, IPC 역시 15% 정도 향상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AMD 에 따르면, Zen2 는 IPC 가 15% 가 향상되었으며, 혁신적인 디자인이었습니다. Zen3 아키텍처는 완전히 새로운 설계를 적용하였다면, Zen3 는 Zen2 보다 더 큰 폭의 IPC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동시에 7nm+ 프로세스 노드가 전체적인 성능 향상에 상당한 기여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nm 에서 7nm+ 로의 전환은 14nm 에서 7nm 로 전환하는 것 만큼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향상된 클럭과 전성비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것은 인텔의 새로운 프로세서, 특히 내년에 본격적으로 출시될 10nm 라인업과 경쟁할 때 조금이나마 유리할 것입니다.

또한, AMD는 인텔이 완전히 포기한 '틱-톡 (Tick-Tock)' 케이던스를 따를 것이라고 확인하였습니다. '틱(Tick)' 에서는 새로운 공정을 적용하지만 이전과 유사한 아키텍처 디자인을 적용하는 반면, '톡(Tock)' 에서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적용하지만 이전과 동일하거나 조금 개선된 공정을 적용합니다.

 

이는 Zen3 아키텍처가 Zen 아키텍처 이후 AMD 의 첫 번째 '톡(Tock)' 단계인 반면, 기존 Zen2 는 '틱(Tick)' 단계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Zen+ 는 '톡' 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만, Zen+ 는 AMD 가 당시 새로운 12nm 프로세스 노드를 적용한, '틱' 과 '톡' 의 중간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어 수에 관해서, AMD는 Zen3 를 포함한 미래의 Zen 아키텍처에서 코어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기를 원합니다. Zen 의 코어 수보다 2배 더 많은 64코어 128스레드를 Zen2 에 적용한 것처럼, Zen3 는 Zen2 보다 개선된 코어 수를 가질 것입니다. AMD 의 칩렛 설계는 업계에서 가장 앞선 기술 중 하나이며, 높은 효율성과 코어 수를 제공합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

위에서 한번 언급하였다싶이, AMD의 칩렛 디자인은 이전보다 상당히 발전한 형태이며, 서버 및 하이엔드 데스크탑 라인업에서 인텔을 뒤엎었습니다. 그들은 '인피니티 패브릭' 으로 알려진, 모든 칩에 포함된 강력한 상호 연결 패브릭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AMD의 48코어 및 64코어 EPYC 프로세서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며, TSMC 의 7nm 생산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정보가 있지만 AMD는 이 문제를 별것 아닌 문제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AMD 의 판단을 보아, AMD는 시장이 요구하는 수요량을 충분히 충족할 수 있습니다.

 

출시 자체에 대해서는, AMD EPYC 'Milan' 라인업이 2020년 말로 예정되어 있으며, 일반 소비자용 라인업은 더 빨리 출시될 것입니다. AMD 의 Zen2 기반 '라이젠 3000시리즈' 프로세서는 8월 경에 출시되었으므로, Zen3 기반 라이젠 라인업은 '컴퓨텍스 2020' 에서 만나볼 가능성도 있습니다.

 

AMD Zen3 CPU는 2020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 Zen4 및 Zen5 아키텍처는 별도의 팀이 개발함

AMD Zen3 아키텍처, Zen2 보다 8% 높은 IPC 및 200MHz 높은 클럭을 제공한다?

AMD CTO: 7nm+ 공정의 Zen3 는 효율성을 우선으로 할 것

AMD 3세대 및 4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 CPU, 온라인에서 발견됨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9.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9. WCCFTech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