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라이젠 4000 CPU 및 RX6000 그래픽카드, 10월 출시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0. 9. 13. 10:26

본문


AMD는 다음 달 10월에 Zen3 아키텍처 기반 라이젠 4000 CPU 및 RDNA2 기반 RX6000 그래픽카드를 출시할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AMD 라이젠 4000 CPU 및 RX6000 그래픽카드, 10월 중 출시

AMD는 트윗을 통해 차세대 CPU 및 GPU 를 출시할 것이라고 확인하였습니다. 트윗에서 AMD는 10월 8일에 라이젠 4000 "Vermeer" Zen3 CPU 를 먼저 공개할 것이며, 10월 28일에는 RDNA2 GPU 를 탑재한 RX6000 그래픽카드를 공개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트윗에서 RX6000 그래픽카드에 관한 정보는 많지 않습니다만, 라이젠 4000 CPU 와 관련된 트윗에서는 몇 가지의 주요 정보가 있습니다. 

01

AMD 는 Zen3 아키텍처에 기존과 동일한 트리플 칩렛 다이를 여전히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Zen3 아키텍처는 최대 8코어 16스레드를 지원하는 CCD 가 2개, I/O 다이가 1개 탑재될 것입니다. 이것은 CPU에 최대 16코어를 탑재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더 높은 클럭과 개선된 7nm 공정을 사용하는 새로운 아키텍처가 적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01


AMD Zen3 "Vermeer" CPU 에 대해 아는 것들

AMD Zen3 아키텍처는 Zen 아키텍처 이후 최고의 설계가 적용된 아키텍처로 알려져 있습니다. 완전히 리메이크된 설계를 적용하였으며, 상당한 IPC 향상 및 더 높은 클럭과 효율성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MD 는 지금까지 Zen3 가 이전보다 개선된 IPC, 더 높은 클럭과 더 많은 코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완전히 새로워진 설계를 적용하였다고 확인하였습니다. 일부 루머에서는, 캐시를 재설계하여 IPC가 17%, 부동 소수점 연산 성능은 50% 정도 향상되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EPYC 프레젠테이션에서 캐시 디자인이 변경된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Zen2 에 비해, Zen3 가 각 코어에 액세스할 수 있는 캐시가 본질적으로 두 배 늘어난, "통합 캐시 디자인" 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CPU 는 부스트 클럭이 최대 200~300MHz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Zen3 CPU 가 인텔 10세대 CPU 와 비슷한 클럭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Zen3 CPU 는 큰 폭의 IPC 향상 및 아키텍처의 재설계를 통해 라이젠 3000 CPU 보다 크게 향상된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고려해야 할 핵심 사항은 칩렛 아키텍처의 부활을 볼 수 있다는 것이며, AMD는 기존 AM4 소켓을 유지한다는 것이니다. AM4 소켓은 2020년까지 지속될 것이므로, 라이젠 4000 CPU 는, DDR5 및 USB4.0 과 같은 새로운 기술을 지원하는 AM5 가 적용되기 전, 마지막 CPU 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AMD X670 칩셋 마더보드도 올해 말에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으며, X670 마더보드는 PCIe 4.0 지원과 더 많은 M.2, SATA, USB3.2 포트를 통해 개선된 I/O 를 보여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루머에 의하면, 라이젠 4000 CPU 는 기존 300번대 칩셋 마더보드에서는 지원되지 않고, 400 및 500번대 칩셋 마더보드에서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될 것입니다. 라이젠 4000 CPU는 3세대 라이젠 3000 "Matisse" 를 대체할 것이며, "Vermeer" CPU 출시와 동시에 소비자용 데스크탑 플랫폼을 통해 처음으로 제공될 것입니다.

현재 AMD가 Zen2 기반 라이젠 3000을 통해 얻은 경쟁력은, 올해 인텔이 투자한 것에 비해 꽤 큽니다. Zen3 기반 라이젠 4000 CPU 는 이러한 경쟁력을 더욱 높혀줄 것입니다.


RDNA2 RX6000 그래픽카드에 대해 아는 것들

AMD RDNA2 RX NAVI 2X 그래픽카드 제품군 또한 4K 게이밍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광고합니다. 이는 AMD의 주장입니다만, 루머에 의하면 NAVI 2X 제품군은 차세대 RX6000 그래픽카드일 수 있습니다. 


AMD는 자사의 RDNA2 GPU 가 RDNA1 보다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Zen1 에서 Zen2 로의 향상과 비슷한 정도라고 합니다. RDNA1 은 기존 GCN 아키텍처보다 전성비가 50% 정도 향상되었는데, 이번 RDNA2 또한 RDNA1 보다 전성비가 50% 정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01

AMD가 제공한 로드맵에 따르면, RDNA2 GPU 는 새로운 GPU 아키텍처의 일부가 될 것이며, 3가지의 주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전성비가 향상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AMD는 기존에 사용하던 TSMC 7nm 공정을 개선하여, 보다 최적화된 7nm 공정을 채택할 것입니다. 새로운 프로세스 공정은 트랜지스터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전체적인 다이 크기를 줄임으로서, AMD가 더 작은 크기로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전성비 향상의 또 다른 이유로는 향상된 IPC 를 제공하는, 재설계된 아키텍처 및 설계 복잡성, 스위칭 전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로직 향상, 클럭 증가와 같은 물리적 최적화가 있습니다.

또한, AMD는 RDNA2 GPU 가 VRS (Variable Rate Shading) 및 하드웨어 레벨의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은 튜링 GPU 기반, GeForce RTX 그래픽카드에서 이미 구현된 기능이기 때문에, 하드웨어 레벨의 레이 트레이싱을 적요하지 못한 AMD는 경쟁사보다 조금 뒤쳐졌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트와 소니의 새로운 콘솔박스가 출시될 예정임에 따라, AMD 는 각 제조사에게 자체 최적화 프레임워크 및 하드웨어 레벨의 레이 트레이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추가로, AMD 는 마이크로소프트의 DXR1.1 (다이렉트X 12 API Ultimate) 을 실행하는 것을 통해, 하드웨어 레벨의 레이트레이싱을 활용하는 RDNA2 GPU 를 선보였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에 관한 AMD의 접근 방식은 단순화된 개발과 신속한 채택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러한 개발과 채택은 대다수의 게임 개발자들이 노력을 집중하는 "콘솔" 에서 할 수 있습니다.

AMD CEO "Lisa Su" 는 RDNA2 GPU 기반 RX 하이엔드 라인업과 7nm RDNA 리프레스 제품군이 올해 안에 출시될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NAVI 2X 라인업이 하이엔드부터 공개되어 엔트리 라인업으로 내려갈 것이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NAVI 1세대 그래픽카드보다 2배 향상된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AMD CFO "Devinder Kumar" 는 새로운 아키텍처(RDNA2) 가 데스크탑 그래픽카드 제품군에 최초로 적용될 것이라는 사실을 약간의 암시를 통해 알렸습니다.

2세대 RDNA NAVI GPU 에서 기대할 수 있는 일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적회된 7nm 공정

- 다양한 데스크탑 그래픽카드 옵션

- 하드웨어 수준 레이트레이싱 지원

- GDDR6 VRAM 

- 1세대 NAVI 보다 높은 전성비


차세대 RX GPU 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4K 게이밍 그래픽카드 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며, 이는 라이젠이 CPU 시장에 영향을 끼친 것과 유사합니다. 이것은 AMD의 주장일 뿐입니다만, 루머를 통해 유출된 사양을 본다면, 이러한 주장이 터무니없는 주장은 아닐 수 있습니다.

AMD 는 자사의 프레젠테이션에서 RDNA2 기반 RX NAVI 2X GPU 의 고성능을 강조하였으므로, 이것 또한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AMD 가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출시하였을 때, 경쟁사 NVIDIA 가 가만히 있을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NVIDIA 역시 차세대 그래픽카드를 준비하고 있으며, 이것은 9월 17일부터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가 시작될 것입니다. 2020년 하반기는 최고의 하드웨어를 통해 PC 를 업그레이드하려고 하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확실히 흥미로운 시기가 될 것입니다.


AMD, 엔트리 A520 마더보드 출시 - 차세대 라이젠 CPU/APU 지원, ASUS/MSI/ASRock/GIGABYTE/BIOSTAR

NVIDIA RTX3080 OpenGL, CUDA 벤치마크 유출 - RTX2080 보다 최대 2배 높은 성능?

NVIDIA RTX3080 - AAA 게임, 가장 높은 그래픽, RTX ON, 4K 에서 100FPS?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20.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20.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