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설치 방법 - 부팅USB 를 이용하자

운영체제/Windows

by 컴 공 생 2021. 3. 28. 14:06

본문


본 포스트에서는 "윈도우10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윈도우 설치 뿐 아니라 재설치도 할 수 있으며,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였거나 컴퓨터가 버벅거린다면, 본 글을 참고하여 윈도우10을 (재)설치하면 된다. 윈도우는 운영체제의 한 종류이며,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였을 때 가장 먼저 설치해야 하는 것이 이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PC 에 탑재된 운영체제가 바로 이것이므로, 그만큼 친숙한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운영 체제는 컴퓨터와 사용자 사이에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어하고,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게사용하게 해 준다. 간단히 말하면, 없으면 안 되는 것이다.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어야만이 컴퓨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다.

1. 설치 전 준비할 것

윈도우10 설치는 부팅USB 를 통해서 진행된다. 즉, 윈도우10 부팅USB 가 있어야만 윈도우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부팅USB 가 준비되지 않은 경우라면, 아래 문서를 참고하여 부팅USB 를 만들도록 하자.

"윈도우10 부팅USB 만드는 방법 - 윈도우10 설치 USB"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몇가지 주의사항들

윈도우 설치 전 몇 가지의 주의사항이 있다.


i) 부팅USB 를 다시 만든다.

  • 부팅USB 를 다시 만들면, 최신 설치파일이 적용된다.
  • 최신 설치파일을 사용하면 보안업데이트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든다.
  • 잘 모르겠으면, 윈도우를 새로 설치할 때 부팅USB 를 다시 만들자.

ii) USB 를 "본체 뒷면"에 연결한다.

  • 부팅USB 를 케이스에 있는 포트에 연결한 경우,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 윈도우 설치 시에는 "본체 뒷면"의 USB포트를 사용하자.

iii) 중요 자료를 백업한다.

※ 새 컴퓨터/저장장치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경우 해당사항이 없다.

  • 사용하던 컴퓨터의 윈도우를 재설치할 경우, 제발 백업을 하자.
  • 특히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파일"이 있는 경우, 그 파일을 PC외부 (USB 등)에 백업을 해 두자.
  • 컴퓨터에 장착된 하드디스크에 백업하는 경우, 백업 후 하드디스크 케이블을 뽑아버리자.
  • "복구하면 되지 뭐" 라는 생각은 집어치우자. 개인적으로 복구 시도하면 영영 복구 못할수도 있다.
  • 그렇다고 업체에 의뢰하면, 상상치도 못한 금액이 여러분들을 기다릴 것이다.

iv) 윈도우를 설치할 저장장치와 부팅USB 만 연결해 둔다.

SSD+HDD 등, 저장장치가 여러 개 장착되어 있는 경우에만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저장장치를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 해당사항이 없다.

  •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만 남기고 나머지는 전부 빼자.
  • 포맷 과정에서 디스크를 혼동하여, 데이터가 들어있는 엉뚱한 저장장치를 포맷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또한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 부팅에 필수적인 파일들이 2개의 드라이브에 동시에 설치될 수 있다.
  • 즉, 2개의 드라이브가 모두 존재하지 않으면 부팅이 불가능하다는 말이다. 그러니 저장장치는 하나만 연결하자.
  • 윈도우 설치 후 빼둔 저장장치를 다시 연결해주어야 한다.

3. 윈도우10 설치하기

윈도우10 설치를 위해, 부팅USB 로 부팅해주어야 한다. 메인보드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부팅순서를 설정해주어야 하는데, 제조사마다 방법이 살짝 다르다. 부팅순서 방법을 잘 모르시는 경우, 아래 문서를 참고하여 부팅 1순위를 부팅USB로 지정해줄 수 있도록 하자.

"바이오스 부팅 순서 설정하는 방법 총정리"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팅순서를 지정할 때, USB 앞에 "UEFI:" 가 붙은 것이 있고 안 붙은 것이 있다. 만약 있는 경우 "UEFI:" 가 붙은 것을 1순위로 올리면 되고, 이게 없으면 안 붙은 것을 1순위로 올리면 된다. 순서를 변경하고, 저장을 해 주면 자동으로 재부팅되며, USB로 부팅한다. 

이러한 문구가 출력되는 경우, 키보드 자판을 아무거나 눌러주자. 그러지 않으면 USB로 부팅되지 않는다. 

또한, 이런 화면이 출력되는 경우에는 "64-Bit" 에 커서를 두고 엔터를 치면 된다. 저사양 컴퓨터라면 32비트로 선택해주면 되며, 사양에 맞추어 설정해주시면 된다.

012

USB 로 부팅한 뒤, "다음", "지금 설치", "제품 키가 없음" 을 누른다. 제품 키가 있어도, 일단 "제품 키가 없음" 을 누르자. 인증은 윈도우 설치 후에 하면 된다.

설치하려는 윈도우10 버전을 선택하면 되는데, 일반 가정에서는 Home 버전만으로도 충분하다. 다만, 제품키를 가지고 있는 경우, 해당 제품키와 일치하는 버전을 설치하여야 한다. 버전 선택 후 "다음" 을 눌러주자.

01

이어서, "동의함" 에 체크하고 "다음" 을 누른 뒤, "사용자 지정: Windows 만 설치" 를 누르자.

"드라이브0 할당되지 않은 공간" 을 선택하고 "다음" 을 누르자.

만약, 위와 같이 여러 개의 파티션이 표시되는 경우, 파티션을 전부 삭제하면 된다. 그러면 "드라이브0 할당되지 않은 공간" 하나만 존재하는데, 이것을 선택하고 "다음" 을 누르면 된다. 삭제를 누르면 데이터가 전부 삭제된다. 백업을 하지 않았으면, 당장 X 를 눌러 설치를 취소하고 정상적으로 부팅하여, 백업부터 하자.

또한, 위와 같이 드라이브0 을 제외한 것이 함께 출력되면, 당장 X 를 눌러 창을 닫고 컴퓨터를 끄자. 저것은 SSD 하나만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닌, 복수의 저장장치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실수로 데이터를 날려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부팅에 필요한 파일들을 다른 디스크에 설치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해당 디스크가 없으면 부팅도 안된다. (물귀신) 이러면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하니, 시작부터 SSD 하나만 연결해서 설치하자.

필자가 아까부터 계속 강조하는데, 드라이브0 외에 다른 것이 보이면, 모든 것을 내려놓고, 컴퓨터를 끄자. 그 다음, 마음을 비우고, SSD 하나만 연결해서 다시 설치를 진행하자. 안 빼고 그냥 설치했다가 물귀신 피해를 본 사람이 한두명이 아니다. 제발 SSD 하나만 연결하자.

빼둔 저장장치는 윈도우 설치가 완료 후에 연결해주면 된다. 바탕화면이 뜨면, 컴퓨터를 끄고 저장장치를 연결한뒤 컴퓨터를 키면 된다.

01

"다음" 을 눌러주면, 윈도우10 설치가 시작된다. 설치 중 재부팅을 하는데, 재부팅을 할 때 부팅USB 를 빼 주면 된다.

재부팅 후, 이러한 화면이 출력되어야 한다. 만약 부팅이 안되면,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 (Windows Boot Manager) 를 부팅 1순위로 설정해주면 된다.

 "바이오스 부팅 순서 설정하는 방법 총정리"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12

조금 기다리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한국" 선택 → "예" → "Microsoft 입력기" 선택 → "예" → "건너뛰기" 를 순서대로 클릭해 주자.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된다. 윈도우10 부터 마이크로소프트와 연동되는 사용자 계정을 만들 수 있는데, 원래 이 기능은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다. 원하는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에 로그인하여 계정을 만들고, 원하지 않으면 "로컬 계정 사용" 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로컬 계정 사용" 버튼이 없어져 버렸다. 하지만, 로컬 계정을 사용하는 방법은 여전히 존재한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 로그인을 원치 않는 분들은, 로컬 계정을 사용하여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로컬 계정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보시기 바란다.

※ "윈도우10 로컬 계정 사용하는 방법"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로그인할 것이다. 원치 않으신 분들은 로컬 계정을 사용하시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로그인할 경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혹은 로컬 계정을 만들고 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된다. "아니요" 를 눌러주자.

012

이 단계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로그인한 경우에만 출력된다. 로컬 계정을 만든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으므로 계속 진행하시면 된다. 여기서 설정하는 것들은 윈도우 설치 후에 하면 된다. "나중에 하기" → "이 PC에 파일 저장만" → "아니요" 를 차례대로 눌러주자.

이 화면이 설치의 마지막 단계이다. "수락" 을 누르자. 그러면, "안녕하세요" 라는 멘트와 함께 몇 가지의 멘트를 보여주는데, 딱히 볼 건 없다. 그냥 기다리면 된다.

조금만 기다리면, 위와 같이 바탕화면이 출력된다. 바탕화면이 출력되면, 윈도우 설치가 끝난 것이다. 이제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보안 업데이트를 한 뒤,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