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이오스 부팅 순서 설정하는 방법 총정리

IT기기/PC Tip

by wjdqh6544 2021. 2. 25. 23:41

본문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부팅 순서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일상에서는 그나마 부팅 순서가 꼬여 부팅이 불가능할 때, 혹은 OS를 재설치할 때 부팅 순서를 설정해주곤 한다. 부팅순서 설정은 바이오스에서 하는데,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메뉴가 살짝 다르다. 하지만 큰 틀은 동일하니 걱정할 것은 없다. 여기서는 필자가 보유하고 있는 회사의 마더보드만 다뤄본다.

1. 바이오스 진입하는 방법

상술했다싶이 부팅 순서는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설정하여야 한다. 바이오스 진입은,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DEL" 키를 연타하면, 웬만하면 모두 진입이 가능하다. 만약 DEL 이 작동하지 않으면, 메인보드 제조사별 바이오스 진입 단축키를 정리해 둔 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 "바이오스 진입, 부팅순서 설정 단축키 총정리"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부팅 순서 설정방법을 메인보드 제조사별로 구분하여 설명하여, 글이 상당히 깁니다.

※ 바이오스가 사진 속의 모습과 다르게, 마우스 커서 등이 보이지 않고 재미없게(?) 생겼다면, Legacy 바이오스일 확률이 큽니다. 이 경우에는 최하단의 "7. Legacy" 부분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탭 간 이동은 화살표를 이용하며, 항목 선택은 엔터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미지를 적극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Ctrl+F 단축키를 활용하여, 자신의 메인보드 제조사를 검색하여, 필요한 부분만 빠르게 찾아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ASRock

※ 사용 모델: ASRock AB350M PRO4

ASRock 메인보드의 부팅순서 설정 단축키는 "F11" 이다. F11을 연타하면, 위와 같이 바로 부팅할 장치를 설정할 수 있다. 부팅할 장치에 커서를 두고 엔터를 치면 된다. 다만, 이것은 임시적인 설정이므로, 재부팅하면 초기화된다. 따라서, 부팅순서를 영구적으로 설정하고자 한다면 바로 아래쪽을 참고하여,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부팅순서를 설정하여야 한다.

012

바이오스에 진입하면 이와 비슷한 화면일 것이다. "부팅(Booting)" 탭 → "부팅 옵션 #1" → "부팅할 장치" 선택 → F10 → 엔터 순으로 설정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재부팅하며, 1순위로 지정한 장치로 부팅된다. 

2. ASUS

※ 사용 모델: ASUS Prime X370-PRO

ASUS 메인보드의 부팅순서 설정 단축키는 "F8" 이다. F8 을 연타하면, 위와 같이 바로 부팅할 장치를 설정할 수 있다. 부팅할 장치에 커서를 두고 엔터를 치면 된다. 다만, 이것은 임시적인 설정이므로, 재부팅하면 초기화된다. 따라서, 부팅순서를 영구적으로 설정하고자 한다면 바로 아래쪽을 참고하여,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부팅순서를 설정하여야 한다.

01

바이오스에 진입하면 이와 비슷한 화면일 것이다. "F7 → Boot 탭 → Boot Option #1 → 부팅할 장치 선택 → F10 → 엔터" 순으로 설정하면 된다. 혹은, 초기 화면 우측의 "Boot Priority" 부분에서, 부팅할 장치를 가장 위쪽으로 드래그한 뒤 저장해도 된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재부팅하며, 1순위로 지정한 장치로 부팅된다. 

3. MSI

※ 사용 모델: MSI B450M 박격포 MAX

01234

바이오스에 진입하면 이와 비슷한 화면일 것이다. "F7 → Setting → Boot → Boot Option #1 → 부팅할 장치 선택 → F10 → 엔터" 순으로 설정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재부팅하며, 1순위로 지정한 장치로 부팅된다. 

4. GIGABYTE 

※ 사용 모델: GIGABYTE B450M Gaming

012

바이오스에 진입하면 이와 비슷한 화면일 것이다. "BIOS → Boot Option #1 → 부팅할 장치 선택 → F10 → 엔터" 순으로 설정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재부팅하며, 1순위로 지정한 장치로 부팅된다. 

5. 삼성전자

01234

바이오스에 진입하면 이와 비슷한 화면일 것이다. "Boot → Boot Device Priority → Boot Option #1 → 부팅할 장치 선택 → (우측) Save → OK" 순으로 설정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재부팅하며, 1순위로 지정한 장치로 부팅된다. 


6. VMWare

VMWare 는 가상머신 프로그램이다. 컴퓨터 안에 컴퓨터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며, 실제 PC 와 완전히 분리된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VMWare 에서 무슨 짓을 하더라도 실제 PC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또한 실제 PC의 변수들이 VMWare 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개발자 분들이나 삽질(?)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애용하신다.

012

가상머신 부팅 직후 F2 를 연타해주자. 만약 바이오스 진입이 안된다면, "가상머신 우클릭 → Power → Power On to Firmware" 을 눌러주자. 바이오스 진입 후, "Enter Setup > Configure boot Options > Change boot order > Change the order > 부팅할 장치 선택 > Commit changes and exit > Exit the Boot Maintenance Manager > Boot normally" 순으로 설정해주자. 부팅할 장치를 선택할 때는, +- 를 이용하여, 1순위로 지정할 장치를 가장 위로 올려주면 된다.

만약 부팅 순서를 영구적으로 적용하지 않고, 해당 장치로 한번만 부팅하려는 경우, 바이오스 진입 직후 화면에서 Enter setup 위쪽의 메뉴에서, 부팅하려는 장치에 커서를 두고 엔터를 치면 된다.

만약 이런 BIOS 가 출력되는 경우는 Legacy BIOS 이다. 이 경우 "Boot > 부팅할 장치 지정 > F10 > 엔터" 순으로 설정해주면 된다. 부팅할 장치를 선택할 때는, +- 를 이용하여, 1순위로 지정할 장치를 가장 위로 올려주면 된다.

7. Legacy

만약, 자신의 바이오스가 이미지 아래쪽처럼 생겼을 경우, Legacy BIOS 가 적용된 것이다. 레거시 바이오스는 제조사를 불문하고, 대부분 비슷한 생김새와 비슷한 메뉴 구성을 채택하기 때문에, 레거시 바이오스는 제조사를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물론, 아얘 신경쓰지 말라는건 아니다.

※ 사용 모델: Huananzhi X79

012

바이오스에 진입하면 이와 비슷한 화면일 것이다. "Boot > Boot Option #1 > 부팅할 장치 지정 > F10 > 엔터" 순으로 설정해주자. 만약 F10 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바이오스 우측 하단에 있는 단축키 안내를 참고하자. 여기서 Save & Exit 에 대응되어 있는 단축키를 눌러주고 엔터를 누르면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