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 파일(폴더) 숨김/숨김헤제 처리하기, 숨겨둔 파일 표시되게 해보기

운영체제/Windows

by 컴 공 생 2017. 12. 28. 00:30

본문


가끔,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자신의 파일을 다른 사람들이 확인하지 못하도록 아얘 표시되게 않게 하고 싶을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다수가 공용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이라던지, 가족끼리 같이 사용하는 데스크탑 등이 있겠지요. 많은 분들이 자신의 파일을 숨기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 숨김처리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으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숨김처리가 가능합니다. 어쩌면 기본 기능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이 기능은 비교적 오래된 OS인 윈도우XP에도 내장되어 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하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윈도우 파일(폴더) 숨김/숨김헤제 처리하기, 숨겨둔 파일 표시되게 해보기

이처럼, 간편하게 파일 숨김처리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숨김파일이 표시되게 해둔다면 이 방법은 무용지물이 되나, 윈도우의 기본 설정에는 숨김폴더(파일)는 표시되지 않게 설정되어 있으며,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을 때 숨겨진 폴더(파일)는 파일 탐색기에서 경로를 직접 입력하지 않는 한 파일(폴더)에 접근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며, 실제로 그 파일(폴더)이 있는지도 모를 정도라고 해야할까요.


먼저, 파일이나 폴더를 숨김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부터는 파일이라고만 표현할 것인데요, 폴더도 파일 숨김처리와 동일한 방법이니 단계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먼저, 자신이 숨기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하여 우클릭으로 속성창을 열어줍니다.

속성창이 열리면 가장 먼저 파일에 대한 정보가 출력될 것입니다. 다른건 건들필요 없고 하단의 숨김(H) 을 선택하고 적용(A) 을 눌러주세요. 폴더를 숨기는 경우라면 숨기고자 하는 폴더만 숨길것인지, 아니면 숨기고자 하는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을 전부 숨길것인지 묻습니다.

이건 자신 마음대로 하시면 되겠으나, 하위폴더까지 전부 숨겨두면 혹시나 숨겨둔 폴더를 찾더라도 폴더 내부의 내용을 모르니 기밀을 지키기에는 괜찮겠지요.

지정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파일이 있던 위치를 확인해보면 아까 숨김처리해둔 파일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숨김처리한 파일을 다시 숨김 헤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방법은 쉽습니다. 아까 한 과정에서 숨김 체크만 헤제하면 되는 일이지요. 하지만 문제가 있는데요, 숨김처리한 파일은 표시되지 않아 속성창 진입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방법은 있지요.

바로 숨겨둔 파일을 표시되게 하면 됩니다. 그 방법은 아래로 이어집니다.


파일 탐색기을 열고 상단에 위치한 보기 탭의 옵션 으로 들어가줍니다. 윈도우7 의 경우라면 구성 메뉴를 열어서 옵션창을 여는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하위 버전에서도 찾아보시면 다 위치하고 있으니 찾으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윈도우 버전별로 어디에 위치하는지 모르니까요.


폴더 옵션 창이 오픈될 것인데요, 여기에서 상단의 보기 탭으로 들어갑니다. 그 후 하단의 고급 설정 부분에서 스크롤을 내려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를 찾아 선택하고 하단의 적용(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숨김파일을 표시되지 않게 하려면, 숨김 파일, 폴더 또는 드라이브 표시 안함 을 선택 후 적용하시면 되겠지요.


윈도우10의 경우라면 탐색기 상단의 보기 탭에서 숨긴 항목 에 체크하여 바로 숨김파일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숨겨둔 파일이 표시됩니다. 그럼 적용 헤제를 해볼건데요, 일단 진입 방법은 쉽습니다. 아까처럼 우클릭 후 속성에 진입해줍니다.


그리고 아까 숨김 체크박스에 체크했던 것을 헤제해주시면 됩니다. 이 역시 폴더의 경우라면 이 폴더만 적용할지, 하위폴더까지 전부 적용할지 물어보는데, 전부 다 숨김헤제하려면 두번째 메뉴를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이건 알아서 해보시면 됩니다. 말로 하면 길어지기만 길어지고 이해는 어려우니까요.

이렇게 윈도우의 파일들을 숨김/숨김헤제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고, 숨김파일을 표시하는 방법까지 추가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지인분들이 파일을 숨기기 위해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면, 윈도우에도 기본적으로 숨김기능이 내장되어 있다고 알려줄 수 있겠지요.

윈도우10 F8로 안전모드 진입해보기 (F8 활성화)

윈도우10 닷넷 프레임워크 3.5 설치 오류 해결방법 (0x800F081F)

저장장치 인식이 안 된다? 저장장치 인식이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