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해보자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18. 2. 9. 00:30

본문


※ (2020.03.11) 블로그를 이전하면서, 기존에 작성해 두었던 글들을 재작성하여, 새로운 블로그에 올려두었습니다. 글을 새로 작성하면서, 바뀐 내용이 있으니, 새로 작성한 글을 읽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새로 작성한 글 보러가기: https://blog.wjdqh6544.com/1147/



오늘은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실제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을 몰라 3DP 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에는 드라이버의 버전이 최신 버전이 아닐 수 있다. 따라서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것이 제일 정확할 것이다.


필자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사용중이어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을 서술할 예정이다. 라데온은 쓰지 않아 준비를 못했으나, 엔비디아나 라데온이나 드라이버 설치의 큰 과정은 동일하다. 단지 다운로드 사이트가 다를 뿐이다. 나중에 라데온을 사용할 기회가 된다면, 한번 작성하도록 하겠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설치해보자

사실 윈도우10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잡아주어 이런 방법으로 번거롭게 설치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자동으로 설치된 드라이버의 경우 최신 버전이 아닐수도 있기에, 되도록이면 자동으로 설치된 드라이버는 삭제하고 홈페이지에서 새로 다운받아 설치해주는 것이 좋겠다. 


실제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서 게임 프레임이 향상된 경우도 있고, 보안 버그가 잡힌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삭제하는 방법은 별도의 게시글로 작성해두었으니, 한번 참고해 보아도 좋을 것 같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삭제하는 방법이다.

※관련 글: 그래픽 드라이버를 완벽히 삭제해보자 - DDU (Display Driver Uninstaller)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는 다양하다. 일단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100% 뽑기 어려우며, 모니터 해상도를 올바르게 맞추지 못하거나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다양하지 않다. 이 외에도 그래픽카드가 인식되지 않는 등의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이 정도의 문제만 보더라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임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였더라도 설치된 드라이버에 문제가 생기면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 후, 다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 주면 되겠다. 드라이버 삭제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완벽히 삭제되는데, 프로그램은 필자가 관련 글로 링크를 걸어 두었다. 링크를 확인하시면 되는 부분이겠다.


위 사진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을 때, 장치 관리자에서 그래픽카드 부분을 확인 한 모습이다. 정상이라면 비디오 컨트롤러라 표기된 부분에 GTX1060 3GB 라고 쓰여 있어야 정상이다. 이것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주기만 하면 해결되는 부분이다. 그럼, 이제부터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http://www.nvidia.co.kr

위 사진은 엔비디아의 공식 홈페이지를 캡처한 것이다. 이동이 편하도록 링크도 걸어두었으니, 위 링크를 통해서 편리하게 접속하면 된다.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의 드라이버 메뉴에서 GeForce Drivers 탭으로 진입하도록 하자.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될 것이다. 여기서는 드라이버를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설정하고 드라이버를 다운받는 곳이다. 선택은 사진상의 빨간 네모 쳐둔 곳을 설정하면 된다. 설명할 것도 없지만 굳이 설명해 보겠다.


제품 유형은 그래픽카드의 브랜드(?)라 보시면 되겠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는 지포스, 쿼드로, 테슬라 등의 브랜드들이 있는데, 자신의 그래픽카드에 맞는 브랜드로 선택하시면 된다. 보통 일반사람들은 지포스 시리즈가 탑재되어 있을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브랜드를 선택하면 된다.


제품 시리즈는 그래픽카드의 브랜드 하위에 있는 분류라 생각하면 된다. 브랜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브랜드에 맞게 메뉴들이 변경되는데, 변경된 메뉴들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 GTX1060 3GB 를 사용중이기에, 제품 시리즈는 GeForce 10 Serise 를 선택하면 되겠다.


제품 계열은 자신의 그래픽카드를 선택해주면 된다. 제품 유형과 시리즈를 잘 선택했다면, 제품 계열에 자신이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목록에 있을 것이다. 만약 없다면 유형과 시리즈 설정을 잘못 한 것이므로 다시 확인해보기 바란다.


운영 체제는 자신이 사용중인 윈도우(혹은 리눅스 등)의 버전을 선택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윈도우의 비트가 따로 나뉘어 있는데, 비트를 반드시 자신이 사용중인 윈도우 비트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자신이 윈도우10 64비트를 사용한다면 선택은 Windows 10 64-Bit 를 선택하면 되겠다.


언어의 경우 한국어(Korean)로 하면 되고, 최신이라고 써진 부분은 건들 필요가 없다. 전부 선택하였으면 검색 버튼을 눌러주자. 그럼 하단에 드라이버가 나열될 것인데, 그 중 가장 상단에 위치한 최신버전을 클릭하시면 된다.


클릭하면 위와 같이 드라이버의 세부 사항이 나오는데, 굳이 읽을 필요는 없고 그냥 다운로드 버튼만 눌러주면 된다.


갑자기 무슨 동의를 하라고 하는데, 동의를 해주어야만 한다. 동의 안하면 다운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동의 및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그러면 파일 저장 팝업이 표시되는데, 열기를 해도 되고 저장을 해도 된다. 어떻게든지 엔비디아에서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만 하면 된다.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이 드라이버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압축 헤제 경로를 지정하는 창이 출력되는데, 건들지 말고 OK 를 눌러주자.


OK 를 누르면 압축이 풀릴것인데, 다 풀리면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된다. 이 단계는 드라이버가 자신의 컴퓨터와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단계로, 호환된다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고 호환이 되지 않으면 호환이 안된다는 문구가 출력된다. 그럴 경우에는 옵션 설정이 잘못된 것이므로, 다시 엔비디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올바르게 설정하여 다운받아야 한다.


드라이버가 호환되면, 라이센스 계약단계로 넘어간다, 당연하게도 동의하지 않으면 설치가 안되므로, 동의 및 계속 버튼을 눌러주어야 한다.


여기는 설치옵션을 지정하는 창으로, 사용자 정의 설치 를 눌러주면 좋다. 사용자 정의 설치를 누르고 다음 을 누른다.


그럼 자세한 설정을 하는 창으로 넘어가는데, 선택하지 말고 전체 설치 수행 에 체크하고 다음 을 눌러주자. 전체 설치는 설정값을 기본값으로 되돌리고 모든 사용자 설정을 초기화해준다.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드라이버 설치는 컴퓨터 사양에 따라 설치시간이 차이가 날 수 있다. 완료될 때 까지 기다려야 하는 수 밖에 없다. 드라이버 설치 중에 화면이 깜박이며 해상도가 올바르게 설정될 수 있는데, 지극히 정상이므로 괜히 쓸데없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창이 출력되며 설치가 완료된다. 하단에 위치한 체크박스 두개는 사용자 마음대로 해주시면 되고, 닫기 버튼을 눌러주면 프로그램이 종료된다.


드라이버 설치를 마친 후, 장치 관리자를 확인한 모습이다. 보시다싶이 정상적으로 GTX1060 3GB 그래픽카드가 인식됨을 확인할 수 있다. 여러분들도 화면이 이상하거나 성능이 똑바로 나오지 않는다면,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보시기 바란다. 허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모니터의 해상도가 변경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런 경우에는 하단의 관련 글을 참고하여 모니터 해상도 설정을 하면 된다.

윈도우10 모니터 해상도 설정해보기(듀얼모니터 포함)

그래픽 드라이버를 완벽히 삭제해보자 - DDU (Display Driver Uninstaller)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