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를 백업/복구하자

운영체제/Windows

by 컴 공 생 2018. 4. 9. 19:57

본문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다른 이유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를 백업/복구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다. 윈도우10 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아이디로 계정을 만들어 두면 자동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를 백업/복구해준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자동으로 백업/복구를 해주지는 않는다.


따라서, 직접 즐겨찾기들을 백업하고 복구하여야 하는데, 가장 단순한 방법은 메모장에 즐겨찾기 링크를 써두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너무 무식(?!)한 방법이므로, 조금 더 편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를 백업/복구하자

먼저,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즐겨찾기 저장 경로에 진입하여 백업하는 방법과,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백업하는 방법이 있다. 여기서는 둘 다 해보도록 하겠다.


이 방법은 윈도우10, 8.1/8, 7 까지는 가능하지만, 윈도우 비스타 이하의 버전은 이 방법이 가능한지 의문이다. 참고하시길 바란다.


먼저, 첫번째 방법이다. Win+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연 뒤, 아래의 경로를 입력하여 주도록 한다.

%userprofile%\Favorites\Links


그럼 한번에 즐겨찾기 저장 경로로 이동하게 된다. 이 파일들을 전부 복사/잘라내기하여 다른 곳에 저장하였다가, 원할 때에 복사/잘라내기해 둔 파일들을 이 경로에 그대로 붙여넣어 주면 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열고, 상단의 파일 →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를 순차적으로 눌러 준다. 이때, 상단의 파일 메뉴가 없다면 상단의 인터넷 탭(주소 표시줄 아래)에서 우클릭 후 메뉴 모음을 활성화 시켜 준다.


이 기능은 즐겨찾기 백업/복구 및 다른 브라우저로 즐겨찾기를 옮길 수 있다. 다른 브라우저로 즐겨찾기 옮기는 작업은 안할 것이다. 방법도 쉬우니 필요하신 분은 따로 해보시면 되겠다. 여기에서는 가장 먼저 즐겨찾기 백업을 할 것이다. 파일로 내보내기 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한다.


여기서는 백업할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즐겨찾기만 백업하면 되므로 즐겨찾기에만 체크를 하고 다음으로 진행한다.


여기서는 즐겨찾기 내용을 선택할 수 있다. 그냥 맨 위에 있는 즐겨찾기를 눌러 전부 백업하도록 할 것이다. 즐겨찾기를 누른 후 다음으로 진행한다.

여기서는 백업해서 만들어진 즐겨찾기의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는데, 찾아보기 버튼으로 자신이 원하는 경로로 선택하고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 백업을 해주면 된다.


내보내기를 눌러 주면 백업은 끝난다. 마침으로 창을 닫자.


이번에는, 즐겨찾기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아까와 같은 창을 열어준 뒤, 파일에서 가져오기 항목을 선택하고 다음 을 눌러준다.


여기서는 복구할 항목을 선택하는 곳이다. 즐겨찾기 에 체크를 하고 다음 을 눌러준다.


이거는 즐겨찾기 백업파일을 선택해 주어야 한다. 즐겨찾기 백업파일이 있는 경로에 가서 즐겨찾기 백업파일을 선택 후 다음을 눌러준다.


여기는 복구할 즐겨찾기 항목을 선택하는데, 아까와 마찬가지로 최상단의 즐겨찾기 를 눌러 모든 즐겨찾기를 가져온다. 맨 위의 즐겨찾기를 누른 후 다음 을 누르면 된다.


즐겨찾기 복구과정도 끝이 났다. 두번째 방법의 경우, 방법은 쉬우나 캡처할 것이 많아 글이 길어진 듯 하다. 개개인마다 다르겠으나, 필자의 경우 첫번째 방법(경로를 입력하여 바로 진입하는 방법)이 더 편하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사람마다 다르니, 자신이 편한 방법으로 쓰시면 될 것 같다.


윈도우10 인터넷 속도 올려보기 - DNS 캐시 삭제하기

윈도우10 휴대폰의 사운드를 컴퓨터로 들어보자

윈도우10 제어판의 프로그램을 숨겨보기

윈도우10 시스템 정보에 OEM 로고 및 정보 넣기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