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성비 좋은 서멀구리스! 써모랩 M2 서멀 컴파운드

IT기기/PC Hardware

by 컴 공 생 2018. 8. 16. 17:01

본문


집에 보유하고 있던 서멀구리스(서멀 컴파운드)를 모두 사용하여서, 새로이 서멀구리스를 구입하게 되었다. 저번에는 천원짜리 싸구려 서멀구리스를 사서 썼었지만 이번에는 싸구려를 구매하지 않고 괜찮으면서 가격도 저렴한 서멀구리스를 알아보았다.


개인적으로 알아본 결과, 가성비가 괜찮은 서멀구리스로는 써모랩 사의 M2 제품이 괜찮다고 한다. 가격은 3천원 정도이며, 용량은 2g 이다. 괜찮은 서멀구리스는 아틱 사의 MX-4 가 유명한데, 이게 가격이 살짝 있다 보니 저렴한 제품으로 알아본 것이다. 2g 이면 컴퓨터 가게를 운영하는 등 서멀구리스를 많이 사용하여야 한다면 턱없이 적은 용량이지만, 가끔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2g 이면 충분할 것이라 본다.

가성비 좋은 서멀구리스! 써모랩 M2 서멀 컴파운드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 쿠팡 상품 안내 페이지를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 (쿠팡)써모랩 M2 서멀구리스: https://coupa.ng/bgwAoa


제품 전체 사진은 에누리에서 조금 긁어 왔다. 필자가 찍은 것보다는 에누리에 등록해 둔 사진이 더 좋아 보인다. 에누리에서 긁어온, 써모랩 M2 의 사진은 아래 스샷을 보시면 된다.

서멀구리스는 위와 같이 생겨먹었으며, 구성품도 따로 없고 사진에 보이는 서멀구리스가 비닐에 밀봉되어 배송된다. 서멀구리스에는 필요없는 설명서 한장 조차 없다. 이 서멀구리스의 가격은 에누리/작성일 기준 2,840원 정도이며, 열전도율은 5.0W/mk 라고 제품 설명 이미지에 등록되어 있다. 네이버에서 파는 천원짜리 서멀구리스의 열전도율은 1W/mk 가 되지 않는데, 이것들에 비하면 눈에 띄는 성능을 가졌을 것이다.


참고로, 써모랩 M2 는 예전에 판매하던 써모랩 L2 제품을 업그레이드 한 것이라고 한다. 이 부분은 큰 상관이 없으니 넘어가자.

서멀구리스는 취향에 맞게 도포하시면 되나,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위와 같이 콩알 모양으로 짠 뒤 쿨러를 그대로 장착하는 것이다. 어차피 쿨러를 장착하고 컴퓨터를 사용하면 장력에 의해 서멀구리스가 골고루 펴지기 때문이다. 자신이 꼭 펴 발라야 한다면 그렇게 하시면 되나, 이렇게 짜고 쿨러로 눌러버리면 펴바른 것과 같이 서멀이 펴지니 굳이 펴 바를 필요는 없다.


너무 많이 짜면 CPU 히트스프레더 외부로 넘칠 수 있으니, 적당히 짜주면 된다. 너무 많이 짜면 역효과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럼, 간단하게 온도 비교를 해 보겠다. 온도 비교는 3DMark Fire Strike 를 구동한 직후를 가지고 비교한다. 3DMark 를 1회만 구동하였고, 실내 온도에 따른 온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자료를 100% 신뢰하지 말고 '아 그렇구나~' 정도로만 받아들이시면 된다.


써모랩 M2 서멀을 도포하기 전 결과이다. 별도로 서멀구리스를 이용하지는 않고, AMD 번들쿨러에 발려져 있던 구리스를 그대로 사용한 것이다. 최고온도 83도 정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건 써모랩 M2 서멀을 도포하고 나서 구동한 결과이다. 최고 온도가 82도로 1도 떨어졌지만, 오차범위 같은것을 생각하면 성능은 거의 같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쿨러에 발려져서 나오는 서멀이 아주 쓰레기는 아니기 때문에 이정도면 상당히 준수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는 서멀구리스인 것 같다. 물론, 오버클러커나 온도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이 제품 말고 조금 더 비싼 제품을 쓰시는 게 좋아 보인다.


그리고, 서멀구리스들은 특성상 CPU쿨러에 붙으면 바로 붙어버린다. 따라서, 장착된 쿨러를 때낼 때에 주의하여야 한다. 인텔 CPU인 경우에는 CPU를 소켓 가드가 덮고 있는 방식이라 그나마 괜찮지만, AMD CPU의 경우 CPU핀을 보드에서 살짝 잡고만 있는 것이기 때문에 쿨러를 뜯으면 쿨러에 CPU가 붙은채로 올라오게 된다.


따라서 쿨러 분해 전 CPU온도를 올려 서멀구리스가 유연(?)하게 움직이게 한 뒤 쿨러를 분해하는 것이 좋다. 만약 쿨러에 CPU가 붙어서 올라왔다면, 일자 드라이버 같은 것으로 최대한 조심스럽게 떼어내어야 한다. AMD CPU 는 핀이 굽어버리면 답이 없으니 최대한 조심히 떼어내고, CPU가 떨어지는 부분에 푹신한 것들을 깔아두면 핀이 휠 확률이 적으니 참고하자.


써모랩 M2 서멀구리스는 가격 치고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서멀구리스이다. 물론 가격이 가격인지라 비싼 서멀구리스보다는 성능이 덜 나올 것이다. 가성비는 좋은 서멀구리스이니, 오버클럭을 하거나 온도에 민감한 것이 아니라면 이 정도로 충분하다. 물론, 오버클럭/온도에 민감하다면 고급형 서멀구리스를 구매하여야 할 것이다.


이 포스팅은 써모랩의 제공을 일체 받지 않았으며, 사비로 제품을 구매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립니다. ※

CPU쿨러 선정리 해보기 (다른 쿨러도 동일합니다. 푸쉬핀 쿨러 장착)

컴퓨터 열이 중요해? 내 컴퓨터 쿨링능력 업그레이드 시키기

안전성 해치는 PC의 '발열',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