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로 출시된 마이크로코드를 적용하면 브로드웰-E 의 오버클럭이 불가능하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9. 25. 12:34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최근에 실시된 멜트다운, 스펙터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에서는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하였습니다. 브로드웰-E 프로세서의 오버클럭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Windows 10 v1803 RS3 에서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는 KB4100347 업데이트로 제공되었습니다. 문제는 9월에 배포된 업데이트입니다.


각종 포럼에서 업데이트를 적용 후 브로드웰-E 의 오버클럭이 안된다는 말이 나오는데, BIOS 에 설정된 클럭 및 전압과 관계 없이, 해당 프로세서는 순정 설정값으로만 작동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메인보드 제조업체의 X99 칩셋을 사용하는 시스템이 해당되며, UEFI 에 있는 마이크로코드와 윈도우10 간의 호환성 문제로 보입니다. 현재 이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ASUS 가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중이며, 현재로서는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본문

하드웨어적 CPU 설계 결함인 멜트다운 및 스펙터가 발표된 지 9개월이 지났으며, 인텔은 멜트다운 및 스펙터 버그에 해당되는 프로세서에 대해 정기적으로 개정된 마이크로코드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실시된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에서는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브로드웰-E 프로세서의 오버클럭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2018년 3월부터 인텔의 개정된 프로세서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는 윈도우10의 Windows Update 를 통해 제공됩니다. BIOS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마이크로코드가 없는 컴퓨터조차도 보안 결함으로부터 보호가 가능하였습니다. 문제가 있는데 ,여기서 문제는 윈도우10 업데이트에서 발생한 것입니다.


Windows 10 v1803 RS3에서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는 몇 달 동안 KB4100347 업데이트로 제공되었습니다. 9월에 다시 한번 브로드웰-E, 브로드웰-EX, 스카이레이크-SP, 스카이레이크-D, 스카이레이크-X 에 대한 새로운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를 받았지만 이것은 아키텍처의 문제를 야기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각종 포럼에서 수많은 사용자들이 업데이트를 적용 후 브로드웰-E 의 오버클럭이 안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BIOS 에 설정된 클럭 및 전압과 관계 없이, 해당 프로세서는 순정 설정값으로만 작동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메인보드 제조업체의 X99 칩셋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이 영향을 받습니다.


이 경우는 메인보드의 UEFI 에 있는 마이크로코드와 윈도우10 간의 호환성 문제인 것이 명백하며, 현재 이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ASUS 가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중입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그저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ASUS 가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중이라는 것만 알려진 상태입니다.


인텔, 새로운 ME 버그 공개?

새로운 8개의 변종 스펙터 발견, 4가지는 '위험'

자신의 컴퓨터가 멜트다운 / 스펙터 취약점으로부터 안전한지 확인하기

인텔 CPU 보안 결함 발견? 보안패치하면 성능 저하? (멜트다운 버그)

인텔, 다수의 구형 CPU 제품군에 대한 스펙터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 개발 중단

인텔, 브로드웰-E 및 하스웰 아키텍처에 대한 보안 마이크로코드 업데이트 준비 완료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computerbase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computerbase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computerbase


ⓒCopyLight 2017. computerbase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computerbase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