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Ryzen 3000시리즈 시연할 것, Zen2 에 대한 루머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1. 6. 19:03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내일 열릴 이벤트에서 AMD는 7nm 공정을 채택한 CPU 및 GPU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것이며, 이것은 2018년 11월 6일 오전 12시(EST)에 시작됩니다. 2019년 출시 예정인 GPU의 경우 대부분이 VEGA 20 을 사용하며, CPU는 차세대 아키텍처인 Zen2 를 기반으로 합니다.


올해 2월에 Zen2 의 디자인을 마쳤으며 샘플링은 올해 말에 시작하기 때문에, 판매는 2019년 1분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Zen2 는 엄청난 IPC 및 클럭 향상이 있었으며, 개발자조차 예상하지 못할 만큼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이것이 초기 버전임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만나볼 수 있는 제품은 IPC가 15% 이상 개선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본문

AMD 는 차기 Horizon 행사에서 차세대 하드웨어를 미리 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 이벤트에서 AMD가 소비자 및 기업 부문에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지 살펴볼 수 있으며, AMD의 차세대 아키텍처인 Zen2 에 관한 소문도 있습니다. 이것은 Chiphell 포럼에 의해 게시되었습니다.


AMD Zen2는 조기 엔지니어링 샘플에서 예상보다 높은 클럭 및 IPC를 달성함

내일 AMD는 CPU와 GPU를 모두 포함하는 7nm 공정 채택 제품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것입니다. 2019년에 출시할 예정인 AMD 의 NAVI GPU 아키텍처는 대부분 VEGA 20 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CPU의 경우 Zen2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구성될 것입니다. 이 이벤트는 2018년 11월 6일 오전 12시(동부 표준시/EST)에 시작됩니다.

AMD의 Zen2 아키텍처는 현재까지도 연구중에 있습니다. AMD의 디자인 팀은 Zen 아키텍처에 대한 작업을 마치자마자 바로 Zen2 아키텍처를 작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리는 원래의 Zen 아키텍처에 개선점이 있음을 알아챘고 팀의 일부가 Zen+ 디자인을 완성시켰습니다만, 팀의 대부분 인력들은 Zen+ 보다 Zen2 의 디자인을 완성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올해 2월에 AMD는 Zen2 의 설계를 마쳤으며, 2019년부터 이것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할 것입니다. 샘플링은 올해 말에 시작될 것입니다.


AMD는 Zen2 를 통해 서버 프로세서를 먼저 개발하여 서버 시장을 우선적으로 겨냥하고 있으며, EPYC 프로세서가 서버 시장에 진입한 이후 경쟁사 인텔의 제온 플랫폼에 맞서 새로운 칩 아키텍처를 추진하려 합니다. 우리가 7nm 공정의 Zen2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또다른 제품은 라이젠(Ryzen)과 라이젠 스레드리퍼(Ryzen Threadripper) 입니다. 이것들은 소비자용 메인스트림급 프로세서에 해당하는 데스크톱 CPU 부문으로, AMD의 엄청난 증가를 보여준 제품들입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


AMD Zen2 클럭, IPC 향상 수치가 이상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Zen2 가 세대별 클럭/IPC 향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Zen2 가 디자인을 완전히 정비하였기 때문에 그것은 매우 잘못된 가정이며, Zen에서 Zen+ 로의 향상은 하나의 점진적인 단계였으며 Zen+ 에서 Zen2 로의 향상은 혁신적인 단계를 목표로 합니다. 루머에 의하면 Zen2 는 많은 IPC 개선과 클럭이 개선되었다고 하는데, 그들은 매우 초기의 디자인에서 예상하였던 것보다 더 많은 향상폭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최종 소매용 샘플이 15% 이상의 IPC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또한, 메모리 레이턴시를 줄이고 더 높은 클럭의 지원을 허용하기 위해 메모리 컨트롤러를 수정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소비자 PC가 이미 빠른 메모리 클럭으로 작동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훌륭합니다만, 현재 메모리 시스템에서 높은 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서버 시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EPYC 'Napes' 은 탁월한 대역폭 증가로 인해 CPU 성능차트를 혼란시켰으며, 레이턴시를 더 줄였더라면 경쟁력이 더욱 높아져 Xeon 플랫폼과도 비슷하거나 좋은 성능을 내어 줄 수 있었습니다.


또다른 것은 AVX 명령어 지원입니다. Zen2 는 AVX-512 명령어를 지원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만 Zen 아키텍처와 비교할 때 AVX 를 사용할 때의 성능을 확실히 향상시킬 것입니다. 클럭의 경우 TSMC 의 7nm 공정과 개조된 아키텍처 설계 덕분에 엄청나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더 개선된 XFR 및 정밀 부스트(Precision Boost Overdrive, PBO)기능을 사용함으로서 보다 나은 세련된 부스트 클럭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젠 2000시리즈가 출시되었고 얼마 되지 않아 큰 할인을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라이젠 3000시리즈 CPU의 첫번째 성능이나 초기 프리뷰 버전을 내일 이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새로운 라이젠 제품군은2019년 초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라이젠 데스크탑 CPU의 차세대 버전을 확인하는 것은 정말 흥미로울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합니다만, 이것은 단지 루머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들었던 것과 실제가 잘 들어맞았습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니 내일 열릴 이벤트에 관심을 가져야만 할 것입니다.


AMD 7nm 기반 Zen2 CPU 아키텍처, 13% 향상된 IPC - 높은 클럭 제공

AMD, 세계 최초로 7nm 공정을 CPU 및 GPU 에 적용함 - CES 2019 에서 발표?

AMD RX590 파이널 판타지 벤치마크, 4K에서 GTX1060 을 능가한다

AMD Radeon RX590, 11월 15일 출시 - 약 300달러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