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PU 물량 부족은 2019년 2분기까지 지속될 것

IT기기/PC Hardware News

by wjdqh6544 2018. 11. 17. 17:18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인텔은 얼마 전 14nm 공정 기반 CPU 의 공급량이 부족한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인텔이 다가오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14nm++ 공정을 채택함에 따라 기존에 공급되던 14nm 의 일부가 9세대로 이동해버렸기에 i7-8700K 와 같은 프로세서들의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Asustek Computer의 Jerry Shen CEO는 적어도 2019년 2분기까지 프로세서 부족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인텔은 프로세서 공급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만, Xeon 및 Core 프로세서 제품군의 프로세서 생산 라인의 우선 순위는 엔트리 레벨의 CPU가 최우선적으로 생산되고 있지만 프로세서 부족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본문

몇 주 전에 우리는 생산 체인에서 인텔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반도체 거대 기업인 인텔은 얼마 전 14nm 공정 기반 CPU 의 공급량이 부족해져버린 상황에 직면하였습니다. 인텔이 다가오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14nm++ 공정을 채택함에 따라 기존에 공급되던 14nm 의 일부가 9세대로 이동해버린 상황이며, 이에 따라 i7-8700K 와 같은 프로세서들의 가격이 분명히 상승하였습니다.

코어 i7-8700K 의 출시 가격은 359달러였습니다만, 한달 전부터 400달러 미만의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본 적은 없으며, 찾기도 어렵습니다. 지금은 그때보다 많이 완화되긴 했지만 그래도 출시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인텔의 프로세서 부족 현상은 앞으로 수 개월동안 지속될 것이며, 실제로 에이수스텍 컴퓨터(Asustek Computer)의 제리 센(Jerry Shen) CEO는 적어도 2019년 2분기까지 프로세서 부족 현상이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계속된 CPU공급 부족과 중국 무역전쟁 및 유럽 노트북 경쟁 심화의 트리플 콤보 때문에 Asustek 의 2018년 4분기의 운영 가시성은 전년도의 50%보다 낮은 20% 로 하향되었습니다.

인텔은 프로세서 공급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만, Xeon 및 Core 프로세서 제품군의 프로세서 생산 라인의 우선 순위는 엔트리 레벨의 CPU가 최우선적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엔트리 레벨 CPU는 프로세서 부족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습니다.


제리 센은 "인텔이 서버 및 게임 PC부문에 CPU를 공급하면서 ASUS 의 게이밍 PC사업은 CPU부족으로 인한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 라고 지적하였습니다. 인텔의 공급량 감소로 인해 2018년 4분기에는 브랜드 PC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계속 줄어들 것으로 보여지며, 회사 실적은 좋은 편이 아니었습니다.


DRAM 및 NAND 플래시 제품, 2018년 4분기 및 2019년에 가격 하락이 예상됨

인텔, TSMC 에 14nm 칩 생산 위탁

인텔의 10nm공정 포기 루머에 대한 공식 답변: "우리는 10nm 개발을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TechPowerUP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TechPowerUP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TechPowerUP


ⓒCopyLight 2017. TechPowerUP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TechPowerUP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