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7nm Zen2 기반 EPYC 'ROME' CPU, 2019년 3분기 출시 확인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5. 4. 07:54

본문


이번 실적 발표 자리에서 AMD는 2019년 3분기에 7nm 기반 EPYC 'ROME' 프로세서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같은 시기에 NAVI GPU 의 출시도 확인하였습니다.


AMD 라이젠 3세대 CPU 는 7nm Zen2, EPYC 'ROME' CPU 는 2019년 3분기 출시

이 내용은 AMD가 7nm Zen2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자사의 제품 라인업을 출시할 계획임을 보여 주는 내용이기 때문에 매우 흥미로운 내용입니다. 2019년에는 Zen2 아키텍처를 활용하는 세 가지의 주요 제품 라인업이 출시될 것이며,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AMD 라이젠 3000시리즈 CPU (메인스트림)

-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3000시리즈 CPU (HEDT)

- AMD EPYC 'ROME' 시리즈 CPU (서버용)


다음은 AMD CEO 인 리사 수(Lisa Su.) 의 공식 성명서입니다.


    - 차세대 ROME 프로세서를 선보이며, 4분기 중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최대 규모의 OEM 및 클라우드 고객과 함께        요 생산 일정을 달성하였습니다.


우리는 현재 EPYC 프로세서에 비해 부동소수점 성능이 4배 우수하고, 소켓당 컴퓨팅 성능이 두 배로 증가되는 ROME 의 성능에 매우 흥분됩니다. 우리는 2분기에 ROME 의 생산품을 출하할 것이며, 3분기에 제품 출시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AMD CEO, Lisa Su.)


지금까지 우리는 라이젠 3000시리즈 CPU와 EPYC 'ROME' 프로세서가 동시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해 왔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AMD는 차세대 Zen2 기반 CPU를 메인스트림 AM4 플랫폼에 처음 도입할 예정입니다. 인텔의 14nm 공급 부족으로 인해 인텔의 CPU 가 심각한 부족 상태에 직면하고 있는 시점에서, AMD는 라이젠 3000시리즈 CPU를 시작으로 인텔에게 지속적으로 타격을 입힐 것입니다. 인텔의 14nm 부족은 2019년 3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AMD가 CPU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벌 수 있게 합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

AMD 라이젠 3000시리즈 CPU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들

라이젠 3000시리즈 라인업은 TSMC 의 최첨단 7nm 공정 노드를 사용하는 Zen2 코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합니다. AMD는 Zen2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AM4 데스크톱 플랫폼 CPU인 라이젠 3000시리즈 프로세서가 2019년 중반에 출시될 것임을 재확인하였습니다. 우리는 7월 초에 출시될 가능성에 대한 여러 보고서를 보았으며, 출시되기 전까지 많은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AMD는 자사의 CPU아키텍처를 크게 변경하여 1세대 Zen 아키텍처보다 2배정도 높은 처리량을 제공합니다. 주요 변경점은, 완전히 재설계된 실행 파이프라인, 부동 소수점을 256-Bit 로 2배정도 늘였으며 로드/스토어(load/store) 유닛의 대역폭 역시 두 배로 늘었습니다. Zen2 의 주요 업그레이드 사항 중 하나는 코어 밀도를 두 배로 늘인 것입니다. 즉, CCX(Core CompleX)당 코어 수가 2배로 증가될 수 있습니다.


- 향상된 실행 파이프라인

- 2배가 된 부동 소수점(256-Bit) 및 로드/저장 (대역폭 2배 증가)

- 2배가 된 코어 밀도

- 1코어 당 절반의 에너지

- 향상된 분기 예측

- 보다 나은 명령어 미리 로드

- 향상된 명령어 캐시

- 더 큰 Op 캐시

- 디스패치 증가, 대역폭 감소(?)

- 모든 모드에 대한 높은 처리량 유지


Zen2 는 보안과 관련된 강력한 하드웨어 레벨의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Zen 아키텍처에서는 소프트웨어 수준의 보안 지원을 제공했었으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AMD 의 CPU를 더욱 강화한 적이 있습니다.


AMD X570 칩셋 - AMD의 차세대 라이젠 3000시리즈 CPU를 위한 칩셋

X470 에서 봤듯이, 라이젠 2세대 프로세서에는 프리시전 부스트 오버드라이브(Precision Boost Overdrive) 및 XFR2.0 과 같은 새로운 마더보드에서만 지원되는 몇 가지 기능이 있었습니다. AMD의 Zen2 기반 라이젠 메인스트림급 프로세서에는 새로운 기능이 포함될 것이지만, PCIe 4.0 지원에 대한 내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X570 플랫폼은 PCIe 4.0 을 완벽히 지원할 것이며, 이는 새로운 PCIe 표준을 적용한 최초의 소비자용 플랫폼이 됩니다.

그러나, AMD 라이젠 3세대 프로세서가 X570 칩셋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CPU는 X470 및 X370 메인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X570 칩셋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새로운 CPU를 사용하기 위해 마더보드까지 업그레이드하는 번거로움 없이 PC를 업그레이드하여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3000시리즈 CPU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3000시리즈 제품군은 2019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입니다. 이 제품군은 내부적으로 "캐슬 피크(Castle Peak)" 로 알려져 있으며 HEDT 라인업에서 주도적인 리더쉽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제품군은 성능 및 전반적인 효율성 면에서 새로운 본보기가 될 것이며 TR4 소켓 마더보드에 새로운 플랫폼 기능을 추가하여 다음 단계로 진출할 것입니다. 또한, 이 마더보드에서 PCIe Gen 4.0 을 지원할 것이며 라이젠 3000시리즈 CPU용 AM4 X570 칩셋도 확인하였습니다.

AMD가 스레드리퍼 3000시리즈 라인업이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하기 원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7nm 프로세스 노드 덕분에 향상된 클럭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멀티스레드 성능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CPU의 코어당 성능은 향상되지만, AMD는 프로세서 가격을 현재 수준과 같게 유지하고자 합니다.


라이젠 스레드리퍼 2000시리즈를 통해 AMD가 추구하는 것을 살펴보면, 이전 세대의 코어 패리티를 지닌 새로운 프로세서는 이전 가격에서 200~300달러 정도 적은 가격을 책정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1950X 의 후속작은 2950X 이지만 가격은 200달러 정도 저렴합니다. 더 많은 코어 수를 가진 프로세서는 완전히 다른 시장 계층에 있었으며, 1200달러짜리 프로세서였지만 코어-X 프로세서보다는 저렴했었습니다.

입출력 성능의 경우, 새로운 다이 레이아웃을 테스트해야겠지만 이전 세대와 비교하였을 때 상호 연결성이 강력해지므로 캐시 및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시스템 응답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입니다.


AMD EPYC 'ROME' CPU 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들

AMD는 라이젠과 라이젠 스레드리퍼보다 EPYC 이 빠르게 출시될 것이며, 2019년 3분기경에 출시될 것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AMD EPYC 'ROME' 프로세서 제품군은 AMD의 서버용 프로세서 시장 점유율을 10% 로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텔의 전 CEO 인 브라이언 크르자니치(Brian Krzanich)가 AMD의 서버용 프로세서의 시장 점유율을 15% 로 만들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만 주요 서버 플랫폼에서 EPYC 프로세서를 채택하는 것으로 보아 15% 는 머지 않아 현실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수년간 Dell EMC 는 EPYC 기반 시스템을 많이 채택함으로서 자사의 AMD 기반 서버 보유량이 현재의 3배가 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고성장과 채택률을 바탕으로 하는 AMD는 인텔의 제온(Xeon) 라인업과 서버 시장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EPYC 'ROME' CPU는 최대 64코어 128스레드 및 PCIe Gen4 레인을 최대 162개를 가질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AMD가 7nm Zen2 기반 EPYC 'ROME' 을 설계할 때 인텔의 차세대 서버 프로세서의 성능이 어떻게 변화할 지 내부적으로 추정했다는 점도 중요할 것입니다. 아이스레이크(Ice Lake)-SP 로 알려진 차세대 10nm 프로세서는 2020년에 출시될 예정이며, 그때까지는 14nm++ 기반 캐스케이드레이크(CasCade Lake)-SP 및 쿠퍼레이크(Cooper Lake)-SP 가 제공될 것입니다. 캐스케이드레이크 및 쿠퍼레이크-SP 는 멀티 코어 HPC 로 설계될 것입니다.

AMD는 EPYC 'ROME' CPU가 인텔의 아이스레이크-SP 와 경쟁하기 수월하도록 설계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것은 올해 AMD가 경쟁적인 면에서 인텔 14nm++ 서버 CPU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PYC 'ROME' 프로세서가 인텔 CPU 보다 좋은 점 중 하나는, EPYC 'Naples(나폴리)' 와 소켓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나폴리를 사용하는 모든 업체는 AMD의 7nm 'ROME' 프로세서로 쉽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MD는 EPYC 'ROME' CPU를 통해 데스크탑 및 이동성 라인업보다 EPYC 서버 프로세서에 초점을 두는 것이 훨씬 더 좋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AMD가 AMD의 Zen 아키텍처 로드맵대로 CPU를 개발해 준다면, CPU시장에서 다시 인텔을 앞설 수 있을 것입니다.


AMD 라이젠 3000시리즈 CPU, 최대 4.5GHz, IPC 15% 향상 - X570, A320 지원 불가

AMD EPYC 'ROME' CPU, 최대 162개의 PCIe Gen4 지원 가능?

AMD 라이젠 3세대 'Mattise' AM4 데스크탑 CPU, 2019년 중반 출시

AMD EPYC ROME 64코어, 인텔 캐스케이드레이크-AP 48코어 벤치마크 유출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