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VIDIA, RTX20 시리즈 라인업을 개선함 - 라데온 NAVI GPU 와 경쟁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5. 20. 20:10

본문


만약 이 루머가 사실이라면, NVIDIA 는 새로운 RTX20 시리즈 그래픽카드를 출시할 것입니다. NVIDIA는 RTX20 시리즈 그래픽카드가 라데온 NAVI GPU와의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게 하기 위해 RTX20시리즈 라인업 그래픽카드를 개선할 것입니다.


NVIDIA, RTX20시리즈 리프레시 - AMD 라데온 NAVI GPU와 경쟁

이 소문의 출처는 레드 게이밍 테크(Red Gaming Tech)이며, 이들에 의하면 NVIDIA가 더 높은 클럭의 GDDR6 VRAM 과 함께 RTX20시리즈를 리프레시하여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새로운 그래픽카드는 더 높은 클럭과 함께 핵심 기능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만, 현재의 추세를 봐서는 메모리 클럭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잠시 NVIDIA가 과거에 해왔던 것들을 확인해 볼 것입니다. 아마도, 우리 모두는 파스칼 GPU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GTX10시리즈 그래픽카드를 기억할 것입니다. 엔비디아가 GTX1080 을 발표한 2016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봅시다. 이것은 최초로 GDDR5X VRAM 을 탑재하였으며, 카드는 599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초기에 10Gbps 메모리 칩을 탑재했었습니다만, 출시 11개월만에 11Gbps 메모리로 업그레이드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320GB/s 의 대역폭에서 352GB/s 로 향상되었습니다. 가격이 499달러로 인하된 상태에서, 10Gbps 메모리를 탑재한 그래픽카드는 추가적인 가격 할인을 해 주었습니다. 또한, GTX1060 의 경우에도 기존 8Gbps 에서 9Gbps(GDDR5) 칩으로 업그레이드를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NVIDIA에서 리프레시 그래픽카드를 출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였으므로, 더 빠른 메모리 칩이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주요 제품인 GDDR6 VRAM 공급업체인 삼성전자와 마이크론의 제품 카탈로그를 확인해 보면, 마이크론은 16Gbps 칩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상태이며 현재는 16Gbps 솔루션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16Gbps 칩이 2개나 있습니다. 16Gbps 다이를 샘플링하는 동안 8Gbps 밀도 다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NVIDIA는 현재 8Gbps 칩에 의존하고 있으며, 만약 마이크론보다 훨씬 더 좋은 삼성전자의 물량이 끊어지면, 삼성전자의 GDDR6 메모리를 이용하는 개선된 그래픽카드가 더 이상 만들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NVIDAI RTX20 / GTX16 시리즈 제품군:

가격 책정 및 메모리 가용성 측면에서는 이미 설명하였으므로, 사양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루머에 의하면 NVIDIA가 리프레시를 하는 주된 이유는 새로운 GDDR6 메모리이지만, 스펙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RTX20 시리즈의 경우 RTX2070/2080/2080Ti 가 차례대로 512GB/s, 448GB/s, 704GB/s 이상의 대역폭을 가질 것이며 좋은 인상을 심어줄 것입니다.

가격 인하는 분명히 주목할만한 것이지만, NVIDIA가 Non-A GPU다이 생산을 중단하고 모든 RTX 그래픽카드에서 A GPU다이만 사용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A GPU다이를 사용하는 RTX20 시리즈는 더 나은 오버클러킹 잠재력과 높은 클럭을 제공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레퍼런스 그래픽카드는 현재의 모델보다 훨씬 고클럭으로 팩토리 오버클럭되어 출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추측일 뿐입니다.


VRAM 기술 업데이트(2019):

결국, 이 라인업은 컴퓨텍스 2019에서 발표될 것이므로 조금만 기다려 보면 이것이 사실인지의 여부는 알게 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RTX20 그래픽카드만 리프레시되는지 아니면 GTX16 그래픽카드도 리프레시를 실시하는지에 대한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GTX16 시리즈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므로 RTX20시리즈만 리프레시를 진행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MD 차세대 라데온 GPU, VRS 적용으로 높은 프레임 제공, NAVI GPU 탑재

NVIDIA, GeForce 10 및 GeForce 16시리즈, 레이 트레이싱 지원

루머: AMD NAVI, RTX2080급 성능, 7월 7일 출시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