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RTX3060 게이밍 노트북, 중국에서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됨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1. 2. 12. 11:29

본문


얼마 전, 암호화폐 채굴업자들이 NVIDIA GeForce RTX30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여 암호화폐를 채굴하고 있다는 사실이 공개되었습니다. 이것으로 인해 RTX30 그래픽카드의 재고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부족한 상황인데, 이제 그래픽카드로 모자라, 암호화폐를 채굴하기 위해 게이밍 노트북까지 동원되는 상황에 놓여졌습니다.

중국: 수백 대의 RTX30 게이밍 노트북을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함

지금까지 우리는 노트북 채굴 공장의 일부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만, 얼마 전에 노트북 암호화폐 채굴 공장을 전체적으로 보여주는 새로운 비디오가 업로드되었습니다. 이 공장은 중국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비디오 업로더가 정확한 위치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 암호화폐 채굴 공장은 중국 회사인 NVIDIA GeForce RTX30 그래픽카드를 기반으로 하는, 중국의 Hasse 노트북으로 운영됩니다.

여기에 사용된 Hasse 노트북은 NVIDIA RTX3060 모빌리티 GPU 를 기반으로 합니다. 성능적인 측면에서 RTX3060 모빌리티 GPU는 데스크탑 RTX3060 그래픽카드보다 확실히 낮으며,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데스크탑 제품보다 불리합니다. NVIDIA 에 따르면, 노트북용 RTX3060 그래픽카드는 999달러 정도의 가격에 판매됩니다. 채굴업자들은 벌크 제품을 구매함으로서 데스크탑 RTX3060 구매에 필요한 금액을 약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RTX3070 의 MSRP 가 499달러, RTX3080의 MSRP 가 699달러라는 점을 고려하면, 결국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은 600달러 이상을 추가적으로 지불하는 것이 됩니다. 또한, 노트북의 경우 채굴에는 필요하지 않은 불필요한 하드웨어들이 추가되어 있으며, 데스크탑 GPU 보다 TGP; Total Graphics Power, 즉 GPU 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 적습니다. 이것은 전력 사용량이 데스크탑 RTX3060보다 적으며, 더 높은 암호화폐 채굴성능을 보여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은 2017~2018년의 GTX10 시리즈 그래픽카드 대란 때 보다 더 심각한 상황에 있으며, 이것 떄문에 게이밍 그래픽카드 대신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하려는 사용자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암호화폐 채굴 업자들이 게이밍 노트북까지 대량 구매하면 게이밍 노트북의 가격까지 상승할 것이기 때문에, 정작 게이밍 노트북이 꼭 필요한 사람들이 게이밍 노트북을 구매하지 못하는 대참사가 상당히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NVIDIA는 채굴업자들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정작 아직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으며, 현재 암호화폐 채굴의 규모를 고려한다면, NVIDIA 가 암호화폐 채굴에 대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한편, 제조업체들은 암호화폐 채굴에 적합한 하드웨어들을 더 많이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EVGA 의 경우 암호화폐 채굴에 적합한 80PLUS GOLD 등급의 1300W 파워서플라이를 출시하였습니다. 이 파워서플라이는 표준 ATX 규격으로 제작되었으며, 풀 모듈러 커넥터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6개의 PCI-E 보조전원, 4+4핀 CPU 보조전원, SATA 전원 2개, 6핀 보조전원 커넥터 2개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종류의 파워서플라이는 특히 암호화폐 채굴에서 여러 개의 NVIDIA/AMD 그래픽카드를 구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0123456

EVGA 1300 M1 암호화폐 채굴 파워서플라이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4+4핀 CPU 보조전원 1개
  • 수명이 긴 135mm 듀얼 볼 베이링 팬
  • 6개의 6핀 보조전원, 그래픽카드에 공급되는 12V 출력은 최대 1296W 입니다.
  • 안정적인 출력, 높은 호환성, 풀 모듈러 커넥터
  • OVP, SCP, OCP, UVP, OPP, OTP (과전압 보호, 단락(쇼트) 보호, 과전류 보호, 저전압 보호, 과전력 보호, 과열 보호)

이 파워는 뉴에그에 249.99 달러 정도에 등록되어 있으며, 보증 기간은 7년입니다. 현재 암호화폐 채굴이 아시아 시장에서 인기가 매우 높기 때문에, 뉴에그에서는 이 파워를 판매하지만, 정작 제조사인 EVGA 홈페이지에는 중국 및 일본 홈페이지에서만 이 파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21.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21.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