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VIDIA, GTX1050Ti 재생산?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21. 2. 12. 12:02

본문


지난 2년간 새로이 생산되지 않았던, 파스칼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GTX1050Ti 그래픽카드가 다시 생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암호화폐 채굴 대란으로 인해 엔트리, 하이엔드 할 것 없이 그래픽카드의 재고가 바닥나면서, NVIDIA 가 폭발적인 그래픽카드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GTX1050Ti 생산을 개시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NVIDIA, GTX1050Ti 를 재생산하여 수요 증가 억제?

이것은 TechYesCity 에 의해 알려졌으며, 현재 글로벌 GPU 시장에서 발생한 수요/공급 상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은, 암호화폐 채굴 대란 발생으로 인한 폭발적인 수요량 증가로 인해 TSMC 가 그래픽카드를 수요량만큼 공급해주지 못하고 있으며,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원자재 확보 및 생산 자체에도 차질이 생긴, 말 그대로 엎친데 덮친 격과 같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그래픽카드 가격은 하늘을 치솟고 있으며, 심지어 채굴을 위해 게이밍 노트북까지 동원되고, 그래픽카드 재고 부족으로 인해 다른 PC 부품의 판매량도 감소하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이에 NVIDIA는 이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해 보기 위해, 2년 전에 단종된 GTX1050Ti 를 다시 생산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GP107 GPU 및 4GB VRAM 을 탑재하는 GTX1050Ti 는, 현재 GTX16~RTX30 시리즈 그래픽카드보다 확실히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심각하게 떨어진 엔비디아 엔트리 라인업 출하량을 보완하기에는 충분합니다. 원자재 부족으로 인해 Ampere GPU (RTX30 시리즈) 의 생산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NVIDIA 가 저가형 라인업은 이전의 그래픽카드로 대체하여 아주 값싼 가격에 판매하는 것은 어쩌면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2021년에 GTX1050Ti 는 매우 기본적인 게이밍 성능 (낮음 그래픽 옵션, FHD) 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별도의 포장이 필요하지 않은 OEM 파트너사들에게만 제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VideoCardz 가 언급한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현재 이더리움을 채굴하기 위해서 4GB 이상의 VRAM 이 적용된 그래픽카드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더리움에 적용된 DAG 네트워크의 크기가 4GB 이상으로 커졌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GTX1050Ti 를 통해 암호화폐를 채굴할 수 없음을 의미하며, 다시 말하면 GTX1050Ti 는 암호화폐 채굴에도 안전한 그래픽카드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NVIDIA 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2021년 말까지 그래픽카드 시장이 개선될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21.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21.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