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로트럭2 멀티플레이 하는 방법

Game/Truck Simulator

by 컴 공 생 2021. 2. 23. 00:54

본문


유로트럭 시뮬레이터2 는 멀티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개발사인 SCS Software 에서 멀티플레이를 제공할 계획만 있을 뿐, 실제로 멀티플레이가 제작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공식 모더들이 만든 TruckersMP 라는 런처를 이용하면 유로트럭2 에서도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아니기에 자잘한 문제들이 있지만, 멀티플레이를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TruckersMP 를 이용하여 멀티플레이를 즐기고 있다.

※ 준비물

1. 스팀판 유로트럭2

유로트럭2 멀티플레이를 하려면 반드시 스팀판 유로트럭2 가 필요하다. TruckersMP 에 회원가입할 때, 스팀과 연동하면서 유로트럭2의 정품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즉 스팀 라이브러리에 유로트럭2가 없으면 TruckersMP 계정조차 만들지 못한다. 따라서 스팀 라이브러리에 반드시 유로트럭2를 넣어주어야 한다. 유로트럭2 데모(Demo) 버전을 통한 멀티플레이는 불가능하므로, 정품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정품을 구매하셔야 한다. CD버전을 소유한 경우, CD-Key 를 스팀 라이브러리에 등록시켜주면 된다. 라이브러리에 제품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하시면 된다.

"스팀에 제품키 등록하는 방법"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스팀 프로필 공개

앞서 언급했다싶이, TruckersMP 에 회원가입할 때 스팀과 연동하여 유로트럭2를 소유하였는지 확인하게 된다. 이때 스팀 프로필이 비공개 상태라면 유로트럭2 소유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계정 생성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스팀 프로필을 공개해두자. 모든 항목을 공개할 필요는 없고, "스팀 프로필"과 "게임 세부정보"공개설정하면 된다. 나머지는 상관없지만, 잘 모르면 전부 공개하자. 

※ "스팀 프로필 공개하는 방법"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64비트와 2시간 이상 플레이

TruckersMP 계정 생성을 위해서, 유로트럭2를 2시간 이상 플레이해주어야 한다. 스팀은 2시간 이상 플레이하는 경우 게임 환불이 불가능하다. 바꿔 말하면, 2시간만 플레이하지 않았다면 게임 환불이 가능하다. TruckersMP 의 경우 인게임에서 사고를 저지는 경우 계정 정지를 통해 이를 처벌하는데, 만약 플레이 타임이 부족하여 유로트럭2를 환불할 수 있는 사람이 계정 정지를 당했다고 생각해 보자. 이때 이 사람은 유로트럭2를 환불하고, 다시 구매하여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면 계정 정지를 회피한 셈이다. TruckersMP 는 이러한 악용 행위를 근본 차단하기 위해 플레이 타임을 2시간 이상으로 정해둔 것이 아닐까라고 추측한다. 정확한 이유는 필자도 모른다.

또한, 설치된 운영체제가 64비트여야 한다. 초기에는 32비트도 지원하였으나, ATS 출시 이후에는 64비트만 지원하게 되었다. 32비트의 경우 64비트보다 시스템 자원 효율성이 떨어지는데, 64비트로 작동하는 TruckersMP 도 사람이 많아지면 끊긴다. 64비트에서도 끊김 현상이 발생하는데, 32비트에서 끊김 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수 없지 않겠는가? 개발자가 32비트용 클라리언트는 최적화와 유지관리가 어려워서 32비트 지원 중단을 선언했다는 카더라가 있다. 어쨌든, 64비트가 아니면 멀티플레이를 못하므로 윈도우즈를 64비트로 재설치를 하자.

※ "윈도우10 비트(32Bit, 64Bit) 확인해보기"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 TruckersMP 계정 생성

TruckersMP 홈페이지(https://truckersmp.com/)에 접속해 주자. 

012

접속 후 "우측 상단 "Register" → "Sign in through STEAM" → 스팀 로그인" 순서대로 진행하자.

닉네임과 로그인에 사용될 이메일,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자. 상단부터 닉네임, 이메일, 비밀번호이다. 빈칸을 채운 후, 하단의 "Please read our Rules"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Register 버튼을 눌러주자. 만약 체크가 되지 않으면, "Rules" 를 클릭하고 스크롤을 최하단으로 내린 뒤, 다시 체크를 해 보자.

경우에 따라서는 이메일 인증이 필요할 수 있다. 아까 위에서 입력한 이메일의 메일함을 확인해 보면, 인증메일이 하나 도착하였을 것이다. "Activate Account" 를 눌러주면 된다.

그 후 출력되는 창에서, 스팀 프로필 주소를 입력해주면 된다. 프로필 링크는 스팀 클라이언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01

스팀 클라이언트 실행 후 프로필에 진입하면, 위와 같이 상단에 주소가 표시된다. 이때 숫자로 된 부분을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된다. 붙여넣은 후 "SAVE" 를 눌러주자.

그러면, 위와 같이 "변경 사항"을 읽으라는 내용이 출력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변경 사항 최하단의 "Submit" 버튼 위의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Submit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본인이 DLC를 보유한 경우, 우측 상단 닉네임 클릭 후 "Profile" → "Linked Games/DLC" → "Check DLC" 를 클릭해 주자. 클릭 후 버튼 위쪽의 숫자가 변하면 끝난 것이다.


II. TruckersMP 설치

TruckersMP 홈페이지 (https://truckersmp.com/) 에서, 상단의 Download 를 누르고, Download Now 를 눌러주자. 그러면 압축 파일이 다운로드되는데, 압축을 풀고 "Install TruckersMP.exe" 파일을 실행시켜 주자.

012

설치 프로그램에서는, 위 사진을 보면서 진행하자. "Select Components" 부분에서는 멀티플레이 할 게임을 선택해주면 되는데, "ETS2 Multiplayer" 를 선택하고 Next 해주면 된다. 그 다음으로는 유로트럭2 설치 경로를 지정해 주어야 한다. 스팀을 통해 유로트럭을 설치하였고, 설치 경로를 지정해주지 않았다면, 유로트럭2 설치 경로는 아래와 같다. 보통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으나, 입력 안되어 있으면 이 경로를 쓰자.

  •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Euro Truck Simulator 2

기본 경로는 위와 같지만, 별도로 설치 경로를 지정해 준 경우에는 해당 경로를 입력해주어야 한다. 경로 입력 후 Next → Next → Install → Finish 를 눌러주자.


III. 멀티플레이 실행

01

TruckersMP 런처 실행 후, "Install Available Updates" → Launch ETS2 를 눌러주자. 평소처럼 유로트럭2 아이콘을 실행하면 안 된다. 반드시 TruckersMP 런처를 실행하자.

그 후, TruckersMP 계정을 통해 로그인한다. 가입 시 입력했던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로그인하자. 만약 이 화면이 출력되지 않으면, 게임을 완전히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해보고, TruckersMP 를 실행하였는지 확인하자. 유로트럭2를 키면 안 된다.

이런 창이 출력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것은 "규칙"이다. 규칙들을 잘 읽어보시고, "I have read, and gree to TruckersMP rules" 를 눌러주면 된다. 규정을 읽지 않아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쯤 읽어보는 것이 좋다. 영문이라 읽기 불편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 TruckersMP 규정 보러가기: "https://blog.wjdqh6544.com/1469/"

게임 규칙까지 확인했다면, 마지막으로 접속하고자 하는 서버를 선택하고 "Join the server"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서버에 접속하면, 유로트럭2 싱글플레이를 할 때와 같은 화면이 출력될 것이다. 놀라지 말고, 멀티플레이에 사용할 프로필로 게임을 진행해 주면 된다. Drive 를 시작하면, 실제 플레이어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프로필의 경우 멀티플레이 전용 프로필을 하나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멀티플레이와 싱글플레이 간 시간 개념이 달라서, 자칫하면 시간이 꼬이고, 화물 시장에 화물이 뜨지 않을 수 있다. 물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상당히 귀찮으니 그냥 멀티플레이용 프로필을 하나 만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하나 만들자. 정 안되면, ets2.lt 같은 곳에서 돈 많은 프로필 하나 다운로드받아 사용해도 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