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DU - 그래픽 드라이버 완전 삭제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21. 5. 14. 22:31

본문


본 포스트에서는 "DDU" 프로그램을 통해 그래픽 드라이버를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그래픽카드를 교체하거나, 윈도우즈 재설치를 하는 등, 그래픽 드라이버를 새롭게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드라이버 때문에 새로운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을 수도 있고, 설령 설치가 된다 하더라도 기존에 설치된 드라이버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새로이 설치하기 전, 기존의 드라이버를 완전히 삭제하고 새로운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드라이버는 제어판에서 삭제해도 되지만, 완전히 삭제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제어판으로 삭제하는 것 보다는 "DDU"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삭제해 주는 것이 좋다.

1. DDU 다운로드

최상단에 위치한 것이 가장 최신 버전이다. 최신 버전 사용을 권장하며, 다운로드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자. 텍스트에 각 버전에 맞는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클릭하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DDU Version.18.0.5.9 (2022. 12. 12 Released.) - 최신 버전 (권장)

DDU Version.18.0.5.4 (2022. 08. 03 Released.)
DDU Version.18.0.5.0 (2022. 05. 02 Released.) 
DDU Version.18.0.4.2 (2021. 07. 11 Released.)
DDU Version.18.0.3.9 (2021. 04. 21 Released.)


2. DDU 사용 방법 (18.0.2.3 기준)

(22.12.18) 최신 버전에서도 아래와 같이 작업하면 됩니다. 작동 확인하였습니다.

DDU 를 다운로드하면 "DDU v.<다운로드한 버전>.exe" 파일이 다운로드 될 것이다. 필자의 경우 18.0.2.2 버전을 다운로드하였으므로, "DDU v.18.0.2.2.exe" 파일이 다운로드되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한 뒤, "Extract" 버튼을 클릭하여 압축을 풀어준다. 그러면 "DDU v.<다운로드한 버전>" 폴더가 생성될 것이다. 필자의 경우 "DDU v.18.0.2.2" 폴더가 생성되었다. 압축을 풀었으면, 안전모드에 진입해 주어야 한다. DDU는 안전모드 환경에서 더 잘 작동하고, 프로그램 개발사 측에서도 "안전모드에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해라" 라고 권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안전모드에 진입한 뒤 DDU로 드라이버를 삭제해주도록 하자. 만약 안전모드 진입 방법을 모르시는 경우, 아래 문서를 참고하여 안전모드에 진입해주도록 하자.

※ "윈도우10 안전모드 진입하는 3가지 방법"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전모드에 진입했다면, DDU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할 차례이다.

안전모드 진입 후, 압축을 풀어서 생성된 폴더에 진입한 뒤, "Display Driver Uninstaller.exe" 파일을 실행시키자.

DDU를 처음 실행하는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는데, "Prevent downloads of drivers from~" 을 체크한다. 이것을 체크하지 않으면, DDU 로 드라이버를 지우고 재부팅해도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해버린다. 그럼 드라이버를 삭제한 의미가 없으니, 맨 아래의 "Prevent~" 옵션을 체크해주도록 하자.

만약 안전모드가 아닌 경우, 위와 같이 안전모드가 아니라는 경고가 뜬다. 이 경고가 뜬다면, 컴퓨터를 안전모드로 부팅한 뒤 DDU를 실행시키면 된다.

DDU가 실행되면, 좌측의 "Select Device Type" 을 누른 뒤 "GPU" 를 선택해 주자. 그럼 자동으로 설치된 드라이버를 감지한다.

012

GPU 를 눌러주면, DDU 에서 인식한 드라이버가 출력되고, 선택 항목 상단에 그래픽 제조사 로고가 표시된다. "지우고 다시 시작" 을 눌러주면 드라이버가 삭제되는데, 드라이버 삭제는 몇 분 정도 소요되니 조금만 기다리면 된다. 드라이버 삭제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재부팅한다. 만약 재부팅을 했는데도 안전모드로 진입된다면, Win+R 을 눌러 실행 창을 연 뒤, "msconfig"  를 열고 "부팅" 탭에서 "안전모드" 의 체크를 푼 뒤, 재부팅하면 된다.

재부팅 후 장치 관리자에 진입해 보면, 윈도우가 그래픽카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픽 드라이버가 삭제되었으니,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픽 드라이버가 삭제되었으니, 장착된 그래픽카드에 대응하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면 된다.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방법은 아래에 있다.

※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방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