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방법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21. 4. 9. 14:01

본문


본 포스트에서는 "인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래픽 드라이버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 필히 설치해주어야 하지만, 윈도우즈를 새로이 설치하는 경우에는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별도로 설치해주어야 한다. 물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설치해주기는 하지만, 자동으로 설치해 준 드라이버는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내려받아 설치해 주는 것이 좋다.

그래픽 드라이버는 각 그래픽 제조사 (NVIDIA, 라데온, 인텔)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인텔 내장그래픽을 사용중인 경우 해당하는 방법이다. 필자는 i3-4160 에 탑재된 HD Graphics 4400 를 기준으로 포스팅하지만, 다른 내장그래픽의 드라이버 설치 방법도 동일하다. 드라이버를 검색할 때, 보유한 CPU 로 검색을 해 주면 된다.

※ 인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 설치하는 방법

우선, 윈도우즈 설치 직후 장치 관리자에서 GPU 를 확인한 모습이다. 위와 같이 내장그래픽이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 기본 디스플레이 어댑터" 라고 인식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경우,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내장그래픽을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드라이버를 설치해보자.

1. 인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 다운로드

▲ 인텔 공식 홈페이지

우선, 내장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인텔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자. 위 이미지 혹은 텍스트를 클릭하면 인텔 공식 홈페이지로 연결된다.

인텔 공식 홈페이지에서, 우측 상단 돋보기 아이콘을 누른 뒤 "자신의 CPU 모델명" 으로 검색해주도록 하자.

검색을 해 주고, "다운로드" 탭을 눌러준 뒤, 검색 기준에서 검색 조건을 설정해주도록 하자. 설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설정하는 것이 드라이버를 찾기 쉽다. "검색 기준" 에는 "드라이버" 를, "운영 체제" 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의 버전과 비트를 선택해주면 된다.

비트 확인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고하자. 링크에서는 윈도우10 을 기준으로 하나, 윈도우7 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윈도우10 비트 확인하는 방법"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무슨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는지, 어디서 다운로드 받는지 모르시는 분들은 덧글로 문의주세요.

검색 조건을 지정한 뒤,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라고 쓰여진 것을 찾자. "베타" 가 쓰여진 드라이버도 있는데, 이것은 베타 버전이므로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다.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라고 쓰인 것을 찾아 클릭해주자.

드라이버 다운로드는 좌측을 보면 된다. 스크롤을 조금씩 내려보면, 좌측에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있다. 잘 보면, win32 와 win64 가 있는데, "32" 는 32비트용, "64"는 64비트용 윈도우에 설치하는 드라이버이다.

드라이버를 잘못 선택하면 드라이버 설치가 불가능하니, 설치된 윈도우의 비트와 일치하는 드라이버를 다운받도록 하자. 다운로드를 완료했다면, 해당 파일을 실행시키자.

2. 인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드라이버를 올바르게 다운로드하였다면,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될 것이다.

만약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고, 호환이 안된다는 등의 에러 문구가 나올 경우, DDU 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한 뒤 설치를 다시 시도해보자. DDU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기 바란다.

"DDU - 그래픽 드라이버 완전 삭제"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12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다음" → "예" → "다음" 을 순서대로 눌러주자.

그럼 위와 같이 드라이버 설치가 진행된다. 드라이버 설치 과정 중 화면이 깜빡거릴 수 있는데, 이는 드라이버 설치 중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걱정하지 않도록 하자.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 을 눌러준다.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설치를 마무리하자. "예, 지금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를 체크하고, "마침" 을 눌러주자. 그럼 시스템이 재부팅 될 것이다.

재부팅 후 장치 관리자에 진입해 보면, 위와 같이 내장그래픽이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다른 회사 그래픽 드라이버 설치 방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