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텔, 썬더볼트3 기술 무료화와 동시에 차세대 CPU에 통합 예정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 4. 00:30

본문


어제, 인텔(intel)은 공식적으로 썬더볼트3 (Thunderbolt 3) 컨트롤러를 향후 인텔CPU에 통합하고, 각 제조업체에게 무료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제공할 것 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인텔의 발표에 각 제조업체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를 보였으며, 빠른 시일 내에(가까운 미래에) 썬더볼트3 인터페이스가 많이 보급될 것이며, 썬더볼트3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썬더볼트3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종류의 노트북과 주변기기들이 줄지어 출시될 것입니다.

썬더볼트 1 인터페이스는 10Gbps 의 대역폭을 가졌으며, 비디오 출력을 제공하는 PCI-E 및 DispalyPort(DP) 기술의 조합인 구리 코어 연결방식을 사용합니다. 썬더볼트 2 인터페이스는 20Gbps의 대역폭, 그리고 비디오 출력과 일부 외부 그래픽 장치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썬더볼트 1과 2 인터페이스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높은 비용으로 인해 최고급 제품에만 적용되었으며, 수많은 회사 중 유일하게 Apple(애플) 만이 생산 설비에서 썬더볼트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1,2 세대 썬더볼트 인터페이스에서 한 단계 발전된 썬더볼트3 인터페이스는 40Gbps의 대역폭을 가지고 있으며, 미니 DP(DisplayPort) 인터페이스를 포기하는 대신, USB Type-C 인터페이스를 선택하였습니다.


썬더볼트 3 인터페이스는 USB Type-C, 최대 5K 해상도의 비디오 출력, 1000W 의 고출력 충전, USB3.1 Gen2, 40Gbps 의 대역폭을 지원하며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거의 모든 케이블 연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로 거듭날 것입니다. 이미 맥북 프로 시리즈에서는 두 개의 썬더볼트3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텔은 향후 CPU에 썬더볼트3 컨트롤러를 통합하고, 이는 결과적으로 메인보드의 가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존에는 썬더볼트를 위한 추가직인 칩이 메인보드에 들어갔으나, 컨트롤러 통합으로 메인보드에 더 이상 추가적인 칩을 탑재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지요. 무료 기술 라이센싱으로 제조회사들은, 앞으로 더 나은 성능의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썬더볼트3 를 이용한 주변기기 제품 시장을 활성화시킬 것입니다.


인텔은 이러한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썬더볼트3 기술을 지원하게 하기 위하여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의 긴밀한 기술 협력을 통하여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통하여 썬더볼트 지원 장치를 윈도우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인텔, 새로운 펜티엄 실버 및 셀러론 프로세서 발표

최신 인텔 로드맵 유출, 다음 코어-X는 '캐스케이드레이크-X'

Intel, 9세대 코어 i7-9700K 의 코어는 8코어이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mydrivers.com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mydrivers.com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mydrivers.com


ⓒCopyLight 2017. mydrivers.com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mydrivers.com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