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RUFUS 를 이용하여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어보자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18. 7. 7. 14:28

본문


※ (2020.03.11) 블로그를 이전하면서, 기존에 작성해 두었던 글들을 재작성하여, 새로운 블로그에 올려두었습니다. 글을 새로 작성하면서, 바뀐 내용이 있으니, 새로 작성한 글을 읽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새로 작성한 글 보러가기: https://blog.wjdqh6544.com/140



컴퓨터에 문제가 생겨서 컴퓨터를 포맷하고자 할때는 부팅USB가 필수적으로 있어야만 한다. 하지만 부팅USB가 없는 사람들은 포맷을 하지 못하여 컴퓨터 가게에 의뢰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이번에는 부팅USB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물론, 부팅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윈도우즈 ISO 파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글에서는 ISO 까지 제공하지 않고, ISO 파일을 보유한 상태라 가정하고 부팅USB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 것이다. 다시 말하면, 윈도우즈 ISO 파일을 직접 준비하셔야 한다는 이야기가 되겠다. 또한, 윈도우10 기준으로 넉넉히 8GB 정도의 USB 도 함께 준비하여야 한다.

RUFUS 를 이용하여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들어보자

윈도우 ISO 파일의 경우, 구글링을 조금만 하면 다 구하실 수 있다. 순정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도 검색을 하면 알 수 있으며, 윈도우10의 경우 ISO파일을 MS에서 뿌리고 있기에 그것을 다운받으시면 된다. 윈도우10 의 ISO 파일을 다운로드받는 방법은 아래의 관련 글을 참고해주시면 될 것이다.

※관련 글:윈도우10 최신 버전의 ISO 파일을 다운받아 보자

USB의 경우, 4GB 로도 되는 경우가 있긴 한데 앞으로 윈도우즈의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4GB 로는 안될 수 있다. 윈도우10 32비트만 해도 3.xx GB 라 4GB로는 무리가 많다. 따라서, 넉넉히 8GB 이상의 용량으로 준비해주시면 좋다. RUFUS 프로그램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다.

Rufus 2.18 버전이다. 최신버전은 3.1 이지만 2.18 로도 부팅USB 제작에 큰 무리가 없다.

먼저, USB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RUFUS 프로그램을 켜 준다. 그 후 부팅USB 를 만들 USB를 지정해주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USB가 많은 사람들은 엉뚱한 USB를 선택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부팅USB를 만들게 되면 자동으로 USB안의 파일들 및 폴더들을 전부 지워버리는 '포맷' 을 실시하기 때문에 데이터들을 날려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부팅USB를 만들 USB만 연결해 두고 나머지는 다 빼버리면 된다. 그게 데이터 날려먹을 일도 없고 가장 편하다. 만약 초기 언어가 영어라면, 우측 상단의 지구 모양을 눌러 한국어로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해보자.

다음으로, 부팅USB를 만들 ISO 파일을 지정해 주어야 한다. 윈도우10을 만드려면 윈도우10의 ISO를, 윈도우7 을 만드려면 윈도우7의 ISO 를 지정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Rufus 의 우측 하단에 있는 CD그림을 누르면 지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그 후 지정할 것은 몇가지 없다. USB가 올바르게 지정되었나 확인 후, 디스크 형식과 부팅 시스템 유형은 건들지 말고, 파일 시스템 쪽을 설정해주시면 된다. 파일시스템은 크게 NTFS 와 FAT32 가 있는데, 이 USB를 NT계열의 윈도우(윈도우7,10 등)에서만 사용할 것이 아닌 우분투와 같은 다른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것이라면 FAT32, 윈도우 계열에서만 사용할 것이라면 NTFS 로 하시면 된다. 윈도우 ISO 용량이 4GB를 넘어가는 고용량이면서, 윈도우10+7 등 업데이트 및 윈도우를 통합한 ISO라면 NTFS 로 하시면 된다. 이 경우라면 ISO 파일 내의 용량이 가장 큰 install.wim 파일의 용량이 4GB를 넘어갈 수 있는데, FAT32 는 4GB 이상의 단일 파일은 쓰기를 하지 못하니 말이다.


할당단위 크기는 기본으로 두시고, 새 볼륨 레이블은 자신 마음대로 하시되, 영어와 숫자만 사용하심을 추천드린다. 볼륨 레이블은 USB를 연결했을 때 컴퓨터에 표시되는 이름이다. 흔히 알고 있는 '이동식 디스크' 가 볼륨 레이블이며, 여기에 원하는 문자를 입력하면 '이동식 디스크' 대신 자신이 지정한 이름이 표시된다. 포맷 옵션은 사진과 동일하게 해 주시면 된다. 베드섹터 검사는 굳이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부팅가능한 디스크 만들기 옆에 있는 항목은 'ISO 이미지'로 설정해 주시기 바란다.


설정을 다 하셨으면 시작 을 누르시면 된다. 시작을 누르면 알아서 부팅USB가 만들어진다. 소요 시간은 컴퓨터 사양 및 USB종류, ISO 파일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시리면 된다. USB가 다 만들어졌으면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만든 USB를 부팅 1순위로 놓고, 저장을 하여 부팅하시어 올바르게 만들어졌는지 확인해보시면 되겠다.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 컴퓨터의 사양을 측정해보자.

윈도우10 최신 버전의 ISO 파일을 다운받아 보자

[만능 USB를 만들어 보자] 1. USB에 GRUB4DOS 설치하기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