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VMWare 에 윈도우10 설치하기

Programs/VMWare

by 컴 공 생 2018. 7. 13. 19:09

본문


오늘은 VMWare 가상머신에 윈도우10 설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각종 기능들을 테스트 해보거나, 안전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구동할 때에는 실제 윈도우에서 하는 것 보다 가상머신에서 구동하는 것이 보다 안전할 것이다. 따라서 필자도 확실하지 않은 프로그램을 구동할 때는 VMWare 에서 먼저 구동해본 뒤 문제가 없으면 실제의 메인 컴퓨터로 구동한다.


당연하겠지만, 준비물은 VMWare 및 윈도우10 ISO 파일이다. 두 가지 모두 필자의 블로그에 얻는 방법을 올려 두었으니 잘 확인해보시면 된다. 하단에 링크 역시 걸어두도록 할 것이니, 만약 준비되지 않은 분들이라면 링크로 가서 준비물을 구해오시면 될 것이다.

VMWare 에 윈도우10 설치하기

VMWare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하는데, 그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될 것이다.

※관련 글: VMWare Workstation Pro 12 설치해보기

또한, 윈도우10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 역시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하시니, 참고하시면 될 것이다.

관련 글: 윈도우10 최신 버전의 ISO 파일을 다운받아 보자

VMWare 프로그램을 키고, 가장 첫 번째 메뉴인 Create a New vIrtual Machine 을 누르자.

그러면 무슨 옵션으로 만들 것이냐 묻는데, 간단한 방법으로 만들어도 큰 무리가 없다. Typical 을 눌러주시도록 하자.

여기는 운영체제 설치에 필요한 ISO 파일을 지정해 주는 곳인데, 여기서 할 분은 여기서 하셔도 되고 나중에 하실 분들은 나중에 하셔도 된다. 필자는 나중에 할 것이므로 3번째 메뉴를 선택해 주었다.

어떤 종류의 OS 를 설치할 것인지 묻는 부분인데, 윈도우10 을 설치할 것이므로 Microsoft WindowsWindows 10 x64 를 선택해 주시면 될 것이다.

가상머신 파일의 저장 경로를 지정해 주는 곳인데, 이 부분은 별도로 지정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지정하실 분만 지정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된다.

디스크 용량을 지정하는 곳이다. 이 부분은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 지정해주시면 되며, 필자는 120GB 를 할당하였다. 아래쪽에 있는 선택 메뉴 2가지 중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 를 선택해 주셔야 한다. 첫번째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지정한 용량만큼 할당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그만큼 용량을 사용하지 못한다.


예를 들자면 60GB 를 지정해 주고 첫번째 메뉴를 선택하면, 가상머신에서 10GB 를 쓰지 않아도 가상머신이 아닌 실제 컴퓨터 용량은 60GB 를 전부 차지하고 있다는 말이다. 한국어가 어렵긴 한데, 첫번째 메뉴는 선택하면 그냥 용량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고로 두번째 메뉴를 선택해주시자.

이제 대략적인 설정이 완료되었다. Finish 버튼을 눌러 마법사를 빠져나와 주시면 된다.

창을 닫으면 이렇게 가상머신이 생성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기본으로 지정해주는 가상머신 컴퓨터의 사양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 부분은 수정이 가능하다.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버튼을 눌러 가상머신 설정으로 진입하여 주자.

그럼 설정 창에 진입하는데, 다른건 건들 필요 없고 CPU, 메모리 정도만 마음에 들도록 수정해주시면 된다. 자신의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이므로 컴퓨터 사양에 맞추어 옵션을 지정하여야 버벅임이 없을 것이다. 필자는 16스레드에 16GB RAM 이라 가상머신에 8스레드 및 6GB RAM 을 할당해 주었다.


그리고 윈도우 설치를 하기 위해서 반드시 ISO 파일 경로를 지정해 주어야 하는데, 아까 설정해주신 분들은 별도로 설정할 필요가 없고 지정을 하지 않으신 분들만 지정해주시면 된다. CD/DVD(SATA) 탭으로 가서 Use ISO image File 메뉴를 선택하고 Browse 버튼을 눌러 ISO 파일을 지정해주시면 된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하단의 OK 버튼으로 창을 닫자.

설정을 다 하였다면,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버튼을 눌러 가상머신을 구동시키시면 된다.

정상적이라면, 위와 같이 윈도우10 의 비트를 선택하라는 창이 뜰 것이다. 만약 이게 아니라면 무언가 잘못된 것이므로, ISO 파일부터 다시 만들어서 시도해 보셔야 한다. 하지만 ISO 파일을 MS 에서 제공하는 툴로 다운받았다면, 보통 다 잘 된다.


VMWare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하기

VMWare 에 Mac OS 설치시 발생되는 오류 해결 (VMWare Workstation unrecoverable error: [vcpu-0])

VMWare 가상머신에 Mac OS 설치하는 방법

VT(가상화 기술) 설정 방법을 알아봅시다.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