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EPYC 'ROME' 프로세서 성능 유출?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9. 16. 11:26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AMD의 차세대 7nm 기반 에픽 'ROME' 서버 프로세서의 벤치마크가 유출되었습니다. 이 유출은 현재 EPYC 'Naples' 프로세서 시리즈와 크기 및 치수가 비슷한 AMD 엔지니어링 샘플을 보여줍니다. 코드명과 ID는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이 칩에 대한 벤치마크는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시네벤치 R15 멀티스레드 벤치마크를 실시하였으며, 현재의 프로세서가 달성할 수 없는 수치인 12,587 포인트를 기록하였습니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2990WX 는 32코어 64스레드를 탑재하며 동일한 벤치마크에서 약 5500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코어와 스레드의 수를 두 배로 늘였다는 유출이 발생되었는데, 현재 14nm 기반 에픽 프로세서에 비해 새로운 7nm 공정 노드로 인해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부스트 클럭이 있기 때문에 벤치마크에서 이러한 점수를 얻는지 이해가 될 것입니다. 정확한 정보는 CES 2019에서 제공될 정보를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본문

AMD의 차세대 7nm 기반 에픽(EPYC) '로마(ROME)' 서버 프로세서의 벤치마크가 유출되었습니다. Chiphell 포럼에 게시된 벤치마크에 따르면, 2019년에 서버용으로 사용 가능한 차세대 7nm 칩에서 비롯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라인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멀티태스킹 CPU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AMD의 차세대 7nm 기반 EPYC 'ROME' 64코어 CPU 벤치마크

이 유출은 현재 EPYC 'Naples' 프로세서 시리즈와 크기 및 치수가 비슷한 AMD 엔지니어링 샘플을 보여줍니다. 코드명과 ID는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이 칩에 대한 벤치마크는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이 프로세서는 시네벤치 R15 멀티스레드 벤치마크를 실시하였으며, 칩은 현재의 프로세서가 달성할 수 없는 수치인 12,587 포인트를 기록하였습니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2990WX 는 32코어 64스레드를 탑재하며 동일한 벤치마크에서 약 5500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유출된 자료에서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메인스트림급 스레드리퍼 SKU의 성능보다 2배 이상 뛰어난 것입니다. 또한 EPYC 7601 SKU는 스레드리퍼 프로세서의 쿼드 채널과 비교하여 옥타채널 메모리 지원으로 인해 약 6000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새로운 에픽 ROME 7nm 프로세서가 비슷한 옥타채널 메모리를 지원하고, Zen2 코어의 IPC를 제공하여 캐시 레이턴시가 개선되고 코어와 코어 간의 상호 연결이 향상된다면 성능은 유출된 점수와 비슷할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코어와 스레드의 수를 두 배로 늘였다는 유출이 발생되었는데, 현재 14nm 기반 에픽 프로세서에 비해 새로운 7nm 공정 노드로 인해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부스트 클럭이 있기 때문에 프로세서가 벤치마크에서 왜 이렇게 좋은 점수를 얻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정보는 CES 2019에서 제공될 정보를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AMD EPYC 7nm 'ROME', 2019년 출시 - IPC, 클럭 개선 및 훨씬 더 빠른 Zen2 코어 적용

컴퓨텍스2018에서 AMD는 2018년 하반기에 2세대 7nm EPYC 'ROME' 프로세서를 샘플링하기 시작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AMD 의 CEO 인 리사 수(Lisa Su)는 7nm EPYC 프로세서를 청중에게 보여주기까지 하였습니다. 동일한 프로세서가 현재 AMD의 연구소 안에 있으며, 평가가 진행 중입니다. AMD의 1주년 기념 웨비나에서 AMD 수석 부사장 겸 데이터센터 및 임베디드 솔루션 총괄 책임자인 포레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는 2019년에 7nm 프로세서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재확인하였습니다.

이탈리아의 유명한 장소를 따서 명명된 EPYC의 첫번째 프로세서 'Naples', 두번째 프로세서 'ROME', 세번째 프로세서인 'Milan' CPU는 소비자에게 알맞은 시간에 제공될 것입니다. AMD는 이전보다 더 많은 코어 수 및 대역폭을 제공할 것이며, 이 모든 것이 기존 소켓인 TR4 소켓에서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1세대 EPYC CPU를 사용하는 회사들은 플랫폼을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CPU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우리는 2020년경에 7nm+ Zen3 'Milan' CPU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Zen3 이후에는 더 많은 것들이 기다립니다.

포레스트 노드는 2020년 이후 Zen4 및 Zen5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세서를 선보일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세부 사항은 없지만, AMD가 장기 로드맵을 따라주기만 한다면 인텔은 2020년 이후의 차세대 핵심 아키텍처를 포함하는 로드맵에 대해 두 번 이상 생각하여야(수정을 고려) 할 것입니다.

 

AMD ROME(7nm Zen2) 는 인텔 제온 "Ice Lake" 와 경쟁하도록 설계되었음

특히 AMD 최초의 7nm 서버 제품군의 경우, AMD는 인텔의 로드맵과 인텔은 무엇을 할 것이가에 대해 충분히 가정하였습니다(?) 스카이레이크-SP(14nm++) 칩이 곧 출시될 캐스케이드 레이크-SP(14nm+) 제품군으로 대체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인텔의 차세대 제온 CPU에 대해서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는 캐스케이드 레이크-SP와 관련된 많은 세부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포레스트 노로드는 ROME와 관한 흥미로운 세부 사항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르면, AMD 7nm EPYC ROME 프로세서는 캐스케이드 레이크-SP 제온 제품군과 경쟁하도록 설계된 것이 아닌, 인텔의 Ice Lake-SP 와 경쟁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AMD의 2019년형 프로세서 제품군은 인텔 10nm Ice Lake 제온과 경쟁하도록 설계되어쓰며, ROME CPU 제품군은 인텔의 14nm++ 제품군과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AMD에 매우 적합하다고 들었습니다. 10nm 공정 기반의 인텔 아이스레이크-SP 프로세서는 2020년까지 서버 제온 브랜딩으로 출시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AMD가 매우 파괴적인 EPYC 플랫폼을 통해 서버 공간에서 웅장한 컴백을 한 것은 전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인텔이 가장 취약한 위치에 있었고, 10nm공정 개발에 진전이 거의 없었으며 IPC 향상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서버 측면에서도 인상적인 기능 업데이트가 거의 없었던 시기를 AMD가 올바르게 되돌렸습니다. 물론 Purley 플랫폼 자체는 소비자에게 많은 양의 기능을 제공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만, EPYC 은 그것을 아이들의 놀이 비교처럼 보이게 해 주었습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

 

AMD 는 새로운 7nm 공정의 그래픽카드가 2018년에 출시된다?

AMD 차세대 7nm Zen2 CPU 에 대한 정보

TSMC, 7nm 공정 대량생산 시작 - 7nm AMD VEGA, Zen2

AMD, 2018년 하반기에 7nm EPYC "ROME" 서버 프로세서 샘플링 시작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