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CTO: 7nm+ 공정의 Zen3 는 효율성을 우선으로 할 것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1. 28. 19:30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AMD의 CTO인 Mark Papermaster 는 Zen3 CPU 아키텍처에서 기대할 수 있는 사항들을 공개하였습니다. AMD는 TSMC 가 자체적인 방법을 사용하며 알려진 성능과 효율성 수치가 실제 제품에 대한 정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전력 소비량과 성능 향상 수치의 차이는 두 회사로부터 추정됩니다.(?) 노드와 실제 제품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이며, 두 가지를 모두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새로이 최적화된 칩 설계 및 새로운 프로세스 노드는, 성능은 조금만 향상될 지 몰라도 전력 효율을 높이기 위해 효과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성능 향상은 조금 미뤄두고 전력 효율을 성능 향상보다 더 우선시할 것입니다.

본문

AMD 는 차세대 Zen2 기반 프로세서를 내년에 선보일 예정이며, EPYC 'ROME' 프로세서에는 Zen2 아키텍처가 탑재됩니다. 이 제품은 7nm 프로세스 노드를 사용하여 만든 최초의 고성능 CPU가 될 것이며, 성능과 효율성을 대폭 개선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AMD는 이미 Zen2 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한 단서들을 조금씩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AMD Zen3, 7nm+ EUV 공정 노드 사용, 성능 및 전력 효율성 향상

AMD가 첫 번째로 채택한 TSMC 의 7nm 프로세스 노드는 GPU 와 CPU에 사용될 것입니다. 그들의 VEGA 20 "Instinct MI60" 그래픽 가속기가 올해 후반에 출시될 것이며, 서버용 프로세서인 EPYC 'ROME' 프로세서는 내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제 Zen2 아키텍처 및 EPYC 'ROME' 프로세서에 관한 AMD의 아키텍처 세부 정보를 귀 기울여 들어야 할 것입니다. 2017년 이후 Zen 아키텍처의 개선판인 Zen2 는 현재 가장 큰 CPU 성능 및 효율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Zen 이 시장에 공개된 이후, 1년 뒤 우리는 Zen+ 를 만났습니다. Zen+ 는 Zen 이 원래 사용했던 14nm 대신 12nm 공정 노드를 채택하였으며, Zen 아키텍처보다 약간 효율적이고 최적화 되었습니다. AMD의 최신 로드맵에 따르면 Zen2 이후에는 Zen3, Zen4, Zen5 까지 나타나 있습니다.

Zen2 에 대한 세부사항은 공개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AMD의 CTO(최고 기술 경영자/Chief Technical Officer)인 Mark Papermaster 는 Zen3 CPU 아키텍처에서 기대할 수 있는 사항들을 공개하였습니다. AMD는 TSMC 가 자체적인 방법을 사용하며 알려진 성능과 효율성 수치가 실제 제품에 대한 정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전력 소비량과 성능 향상 수치의 차이는 두 회사로부터 추정됩니다.(?) 노드와 실제 제품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이며, 두 가지를 모두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년): 

AMD는 첨단 7nm+ EUV (Extreme Ultraviolet Lithography) 기술을 TSMC 의 Zen3 기반 프로세서 제조에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칩이 2019년에서 2020년 사이에 출시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이는 의미있는 입장입니다. 새로이 최적화된 칩 설계 및 새로운 프로세스 노드는, 성능은 조금만 향상될 지 몰라도 전력 효율을 높이기 위해 효과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최종 제품의 모습을 말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만, AMD는 차세대 Zen3 CPU에 최종적인 수정 사항들을 적용할 때 Zen2 에서 쌓은 7nm 에 대한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할 것입니다.


AMD, Zen2 CPU 아키텍처를 공식 발표하다

AMD EPYC 'ROME' 프로세서 성능 유출?

AMD, 2018년 하반기에 7nm EPYC "ROME" 서버 프로세서 샘플링 시작

AMD 차세대 7nm Zen2 CPU 에 대한 정보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