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Zen2 7nm CPU 의 L3 캐시는 지금의 두 배가 된다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1. 27. 16:42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Zen2 는 라이젠 3000번대 시리즈 라인업에 탑재됩니다. 개선된 FinFet(FF) 공정 외에도 알고리즘 전력 및 클럭의 미세 조정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미 AMD 가 TSMC 의 7nm 공정 기반의 차세대 Zen2 를 사용하며, 여기에는 새로운 아키텍처 개선 사항을 적용하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몇 가지 주요 개선 사항은 아래쪽에 있습니다.


Zen2 를 사용한, 곧 출시될 EPYC 'ROME' 의 64코어 프로세서에는 256MB 의 L3 캐시가 탑재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CCX 당 16MB 가 탑재된 것으로, 이전의 8MB 에 비해 2배가 증가된 용량입니다. AMD의 8코어 메인스트림급 RYZEN 3000번대 시리즈 프로세서로 추정되는 CPU 에는 32MB 의 L3 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본문

내년에 출시될 예정인 AMD의 차세대 "Zen2" 코어는  CPU 엔지니어링 팀이 실험실에서 실험실에서 실험한 내용을 숨기긴 달의 초까지는 거의 미스터리였습니다.


Zen2 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라이젠 3000번대 시리즈 라인업에 탑재됩니다. 우리는 이미 라이젠 2000시리즈 라인업의 형태로 출시된 AMD의 2세대 아키텍처를 보았습니다. 이로 인해 개선된 FinFet(FF) 공정 외에도 알고리즘 전력 및 클럭의 미세 조정이 가능합니다. AMD는 2세대 RYZEN 을 재설계한 것이 아니라, 1세대 Zen 아키텍처를 살짝 개선한 것입니다. 젠 아키텍처는 7nm 공정이 내년에 출시되기 전까지는 이 라인업(라이젠 1, 2세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MD Zen2 - 더 높은 클럭, IPC, 그리고 많은 캐시

우리는 이미 AMD 가 TSMC 의 7nm 공정 기술에 기반한 차세대 Zen2 코어를 사용할 것이며, 여기에는 새로운 아키텍처 개선 사항을 대량으로 적용하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개선 사항입니다.

- 향상된 실행 파이프라인

- 2배가 된 부동 소수점(256-Bit) 연산능력

- 2배가 된 I/O(Input, Output) 대역폭

- 2배가 된 코어 밀도

- 1CCX 당 절반의 에너지 소모

- 향상된 분기 예측

- 더 빨라진 명령어 캐시 가져오기

- 다시 최적화된 명령어 캐시

- 더 큰 OP 캐시


SiSoft SANDRA 데이터베이스가 유출되었으며, L3 캐시를 두 배로 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AMD 의 Zen2 코어를 탑재한, 곧 출시될 EPYC 'ROME' 의 엔트리급 프로세서가 등장하였으며, 64코어 프로세서에는 256MB 의 L3 캐시가 탑재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CCX 당 16MB 가 탑재된 것으로, 이전의 8MB 에 비해 2배가 증가된 용량입니다.

이것은 32MB 의 L3 캐시를 갖춘 AMD의 8코어 메인스트림급 RYZEN 3000번대 시리즈 프로세서의 정보입니다. L3 캐시가 클수록 시스템이 DDR4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더 자주 가져올 수 있기에, 더 적은 전력으로 빠르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Zen2 를 원래의 Zen 디자인과 비교할 때, Zen2가 IPC 및 전력 효율성 향상이 이루어진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 


AMD, 새로운 레이스 맥스 쿨러 'Ryzen MAX', 번들 판매

AMD, Zen2 CPU 아키텍처를 공식 발표하다

AMD 7nm 기반 Zen2 CPU 아키텍처, 13% 향상된 IPC - 높은 클럭 제공

AMD EPYC ROME 64코어, 인텔 캐스케이드레이크-AP 48코어 벤치마크 유출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