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라이젠 3000시리즈, 컴퓨텍스 2019에서 출시될 것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8. 12. 2. 16:18

본문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기가바이트의 PT에 따르면, 코드명 'Matisse' 를 가진 새로운 X570 칩셋을 발표할 것입니다. 슬라이드에 언급된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PCIe Gen4 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 슬라이드에서 Matisse 는 PCIe Gen4 솔루션이라는 문구가 함께 쓰여있으며, 이는 아마도 새로운 PCIe 표준 지원 기능을 갖춘 소비자 플랫폼이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컴퓨텍스에서 AMD는 새로운 라이젠 3000 시리즈 제품군을 발표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 컴퓨텍스 행사에서 AMD는 라이젠 스레드리퍼 2000시리즈 프로세서를 공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마더보드 제조사 역시 새로운 X570 솔루션을 참가자들에게 공개할 수 있습니다.

본문

AMD의 메인스트림급에 해당되는 AM4 플랫폼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업데이트된 기능과 새로운 칩셋이 출시될 것입니다. 하지만, AMD의 현재 프로세서에 호환되는 메인보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Gamer.com.tw 에서 새로운 루머가 공개되었으며, 루머에 따르면 곧 출시될 X570 PCH 와 중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AMD X570 PCH, PCIe Gen 4.0 을 지원하는 최초의 소비자용 플랫폼 발표

기가바이트에서 발표한 슬라이드에 따르면 라이젠 제품군 중 Matisse 의 코드명을 가졌으며 X570 으로 알려진 새로운 칩셋을 발표할 것이라고 합니다. 라이젠 프로세서 제품군 전체는 새로운 칩셋과의 호환성을 유지합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프로세서는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이전 칩셋 메인보드와도 호환이 가능하지만, 새로운 라이젠 CPU의 기능들을 완전히 사용하려면 새로운 X570 마더보드가 필요합니다.

X470 에서 이미 본 적이 있습니다. 라이젠 2000 시리즈 프로세서에는 PBO(Precision Boost Overdrive), XFR(eXtended Frequency Range) 2.0 과 같은 새로운 마더보드에서만 지원되는 몇 가지 기능이 있었습니다. AMD의 Zen2 기반 라이젠 메인스트림 제품군 역시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며 이것은 X570 보드에서만 지원된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 중 슬라이드에 언급된 새로운 기능은, PCIe Gen4 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이 슬라이드에서 Matisse 는 PCIe Gen4 솔루션이라는 문구가 함께 쓰여있으며, 이는 아마도 새로운 PCIe 표준 지원 기능을 갖춘 소비자 플랫폼이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AMD CPU 로드맵(2018~2020): 

가장 큰 소비자용 PC 하드웨어 전시회인 컴퓨텍스에서 AMD는 새로운 라이젠 3000 시리즈 제품군을 발표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 컴퓨텍스 행사에서 AMD는 라이젠 스레드리퍼 2000시리즈 프로세서를 공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마더보드 제조사 역시 새로운 X570 솔루션을 참가자들에게 공개할 수 있습니다.

언급되지 않은 한 가지 세부 사항은, 라이젠 메인스트림급 프로세서가 컴퓨텍스 2019에서 출시를 하게 되면, 동일하게 7nm 공정을 사용한 EPYC 'ROME' 프로세서는 메인스트림급 프로세서보다 일찍 출시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라이젠 3000시리즈 프로세서는 기존의 12nm 공정 노드를 기반으로 하며 Zen1 의 최적화 버전인 Zen+ 보다 높은 IPC 및 전력 효율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라이젠 1000 및 2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생산한 GloFo 에서 TSMC 로 파트너사를 변경하고, TSMC 의 7nm 공정을 통해 AMD는 많은 시간 절약을 하게 되어 최종 사용자들에게 더 높은 성능의 CPU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자세한 내용은 없습니다만, CES 2019 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게 될지도 모릅니다.


Zen2 클럭/IPC 향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Zen2 가 세대간 클럭/IPC 향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Zen2 가 아키텍처로서 이와 같이 정비된 것은 매우 잘못된 가정이며, Zen2 에서 Zen+ 로의 점프는 점진적이었다면 Zen+ 에서 Zen2 로의 점프는 혁신적인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루머에서는 IPC 개선 및 높은 클럭으로 작동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맞습니다.


또한 초기 엔지니어링 샘플임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이것은 최종 소매 샘플에 비해 15% 이상 IPC 가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개선점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Zen2 는 메모리 레이턴시를 줄이고 더 높은 클럭으로 작동될 것입니다. 메모리 레이턴시를 낮추기 위해 메모리 컨트롤러를 수정하고 향상시킬 것이며, 이것은 소비자 PC 가 고속으로 메모리를 액세스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이것은 소비자PC 뿐만 아니라, 높은 대역폭의 액세스를 필요로 하는 서버 시장에서도 매우 중요한 것들 중 하나입니다. EPYC 'Napes' 는 탁월한 대역폭 증가로 성능 차트를 뒤흔들었으며, 여기서 레이턴시를 조금만 더 줄인다면 Xeon 과도 경쟁할 수 있었습니다.


또다른 것은 AVX 지원입니다. Zen2 는 AVX-512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만, Zen1 과 비교할 때 AVX 성능 향상은 확실할 것이라고 합니다. 클럭은 TSMC 7nm 노드와 개조된 아키텍처 덕분에 엄청나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더 높은 XFR 및 정밀 부스트(Precision Boost)를 통해 한계를 허용하는 세련된 부스트 클럭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AMD, Ryzen 3000시리즈 시연할 것, Zen2 에 대한 루머들

AMD Zen2 7nm CPU 의 L3 캐시는 지금의 두 배가 된다

AMD EPYC ROME 64코어, 인텔 캐스케이드레이크-AP 48코어 벤치마크 유출

AMD, Zen2 CPU 아키텍처를 공식 발표하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