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v5.5.0 포터블 다운로드 - 저장장치 속도측정 프로그램(USB, SSD 등)

Programs/유틸리티

by 컴 공 생 2019. 2. 14. 11:57

본문


오늘은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저장장치 벤치마크 프로그램 중 하나인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 Disk Mark)" 프로그램의 포터블 버전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프로그램은 SSD, 하드디스크, USB 등 저장장치의 속도를 체크하는 프로그램으로 꽤나 유명한 프로그램이며, 저장장치 벤치마크에 거의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다만, 프로그램 특성상 HDD 보다는 SSD/USB 속도 측정에 적합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는 설치 버전과 포터블 버전 둘 다 개발사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포터블 버전이나 설치 버전이나 기능상의 차이는 전혀 없기 때문에 굳이 번거롭게 설치하지 않고, 포터블 버전으로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자같은 경우, USB같은 곳에 담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v5.5.0 포터블 다운로드 하기 - 저장장치 속도 측정 프로그램(USB, SSD, HDD 등)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포터블버전은 아래 다운로드 이미지를 통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링크 진입 후 로봇 인증 뒤, 계속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포터블 압축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파일입니다.

프로그램 버전은 v5.5.0 인데, 필자는 최신 버전을 사용하지 않고 v5.5.0 버전을 사용합니다. 벤치마크 속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v5.5.0 버전을 사용하여도 무방합니다. 파일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이 2개의 폴더 및 2개의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폴더는 건드실 필요 없고, 윈도우 비트에 맞는 exe 파일만 골라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32가 쓰여진 실행 파일은 32비트용이고, 64가 쓰여진 실행파일은 64비트용입니다. 윈도우 비트 확인방법을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윈도우10 비트(32bit, 64bit) 확인해보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이러한 화면이 출력될 것인데요, 벤치마크를 실시할 파티션(드라이브)은 Write 위쪽 박스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상 파란 네모 박스 쳐둔 곳입니다. 파티션 선택 후 좌측의 All 버튼을 누르면 벤치마크가 시작됩니다.

벤치마크가 완료되면 0으로 쓰여진 점수들이 저장장치의 속도에 맞게 바뀔 것입니다. 이건 SSD 벤치마크 결과인데, SSD 가 상품 설명 이미지에 표기된 최대 읽기/쓰기 속도에 근접한 속도가 나와주는지 확인하려면 3번째 Seq 항목을 보시면 됩니다. 이건 하드디스크와 USB도 해당됩니다. 프로그램 읽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Seq: sequent 의 줄임말로, 순차적 읽기/쓰기 성능을 보여줍니다. 대용량 파일 복사/실행 속도와 연관이 있습니다.


- 4K: 적은 용량 파일 읽기/쓰기 성능을 보여줍니다. 부팅 속도나 프로그램 실행 속도와 연관이 있습니다. 다수의 파일을 찾기에 Seq 보다는 속도가 낮으며, 하드디스크의 경우 SSD에 비해 속도가 확 떨어집니다.(헤더 이동시간의 영향)


- Seq/4K Q32: 32개의 파일을 동시에 읽기/쓰기할 때의 속도입니다. 다만, 일반적인 용도라면 동시 읽기/쓰기를 하는 경우일지라도 3~7개 정도이기 때문에 이 점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서버를 돌린다면 여러 클라리언트들의 요청에 응답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속도 체크시 Seq 항목과 4K 항목을 보시면 됩니다. 이 속도가 동일한 모델의 다른 SSD의 속도보다 낮다면, SSD에 문제가 있는 것이겠지요.


[벤치마크 자료] 마이크론 BX500 240GB 벤치마크

[벤치마크 자료] 성능만큼은 확실, 삼성전자 860EVO 500GB 사용기

[벤치마크 자료] 마이크론 BX500 240GB 벤치마크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