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NAVI 20, 레이트레이싱 및 향상된 그래픽 아키텍처 - RTX2080Ti 보다 훨씬 고성능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3. 31. 10:34

본문


AMD의 NAVI GPU 기반 RX 그래픽카드 시리즈는 2019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이며, 가성비를 중시하는 많은 사용자들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반면, 두 번째 NAVI GPU 는 성능을 중시하는 사용자들을 겨냥합니다. 우리는 몇 달 뒤면 AMD의 새로운 NAVI GPU 기반 그래픽카드를 공식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아니며 새로운 루머가 RedGamingTech 에 의해 공개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NAVI 20 GPU, 고사양 게임용 그래픽카드, GCN 아키텍처, 레이트레이싱 성능 향상 - RTX2080 이상급 성능?

지금부터 언급되는 NAVI GPU는, 초기 그래픽카드(가성비 중심)에 사용되는 NAVI 10 GPU와 고사양 그래픽카드에 사용되는 NAVI 20 GPU로 분류됩니다. RedGamingTech 에 따르면, 이 루머는 자신들이 확인하는 정확한 출처에서 수집하였다고 합니다.

세부 사항을 살펴봅시다.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RTG) 의 전(前)책임자였던 라자 코두리가 RGB를 떠나기 전에, 그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GCN 아키텍처의 많은 문제점들을 수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정도인데, AMD RTG 가 차세대 아키텍처를 생성함과 동시에 NVIDIA 지포스 및 쿼드로 제품군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GCN 개선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전략이 메인스트림급 시장에서 AMD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만, 그들의 하이엔드 제품은 그저 NVIDIA 매니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일종의 선택지와 같은 존재였습니다. (NVIDIA 대신 구매한다는 뜻 같습니다)

VEGA GPU 를 광고하였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한 이유는 코두리가 RTG 에 가입하였을 때 이미 VEGA GPU 의 디자인이 완성된 단계였고, 그래서 그가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었기 때문입니다. VEGA 의 디자인은 이미 완료된 상태였기에, 코두리의 실제 목표는 NAVI GPU 를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NAVI GPU 는 기존 GCN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합니다만, 기하학적 엔진(Geometry Engine) 을 통해 전작에 비해 더욱 개선된 성능을 보입니다.

비록 지금 코두리는 RTG 를 떠난 상태이지만, NAVI GPU 의 디자인은 이미 완료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NAVI GPU가 개발에 들어갈 때에 어떠한 변수가 있을지가 중요합니다. 2019년 중반쯤 첫 번째 NAVI GPU 기반 그래픽카드가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9년 중반에 다가가고 있는 만큼, 지금 우리가 NAVI GPU 에 대해 거의 모든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AMD NAVI 20 GPU - AMD의 차세대 GPU 루머

NAVI 20 GPU 세부사항부터 시작해 봅시다. 우리는 먼저, NAVI 20 GPU 에 레이 트레이싱이 탑재될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AMD가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말한 것으로 보아 가능성은 매우 높을 것입니다. 특히, Crytek 이 RX VEGA 56 그래픽카드를 이용하여 CRYENGINE 을 통해 첫 번재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시연한 것을 보면 말입니다. AMD는 마이크로소프트의 DXR API, TressFX, Freesync, OpenCL 과 같은 오픈 소스 레이 트레이싱 기능을 지원하려고 노력합니다.

0123456789

NAVI 20 GPU의 레이 트레이싱 성능 추정치가 상당히 높으며, 경쟁사의 RTX 그래픽카드(NAVI 20 GPU vs. RTX2080Ti)와 충분히 경쟁할 수 있거나 성능이 더 높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NAVI GPU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HPC/데이터센터용 그래픽카드는 소비자용 그래픽카드와 매우 다를 것입니다. 이 제품들은 NVIDIA의 테슬라와 유사한 맞춤형 SOC 지향 설계를 특징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NAVI 10 GPU 가 출시되고 나서 1년 뒤에 NAVI 20 GPU 가 출시될 것이라는 사실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NAVI 20 GPU 의 출시는 2020년 정도가 될 것입니다. 이 때문에 NVIDIA 는 7nm 공정을 서둘러서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7nm 공정을 로드맵에서 완전히 제거하고, 7nm+ 혹은 5nm 공정 노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NAVI GPU 뿐 아니라 NAVI 아키텍처에 전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변 레이트 쉐이딩(Variable Rate Shading)과 같은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는 보고를 들었습니다. 또한, NAVI GPU 는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콘솔에 탑재되는 그래픽 아키텍처가 될 것이라는 보고서도 함께 들었습니다. 또한, GCN 기반 GPU 아키텍처는 NAVI 가 마지막이 될 것인데, 이것이 AMD의 여러 시장을 포착하고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는 보고서도 있습니다.


AMD NAVI GPU 에 대해 알고 있는 것들 - 루머, 출시일 등

AMD NAVI GPU, 7월 7일 출시?

AMD CEO, NAVI 는 2019년에 '출시'될 것

AMD NAVI 7nm GPU 기반 라데온 RX 그래픽카드, 2019년 10월까지 지연됨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7.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7.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