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Zen5 아키텍처, 아키텍트의 프로필에서 언급됨 - 미래의 라이젠 및 스레드리퍼 CPU에 사용됨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7. 18. 11:48

본문


AMD 는 최근 7nm 공정 노드를 기반으로 하는 Zen2 아키텍처와 Zen2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라이젠 3000시리즈 CPU를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7nm Zen2 아키텍처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2020년 이후에 출시될 아키텍처를 벌써부터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Zen3 및 Zen4 아키텍처에 대한 내용도 아직은 많지 않습니다만, 벌써부터 Zen5 아키텍처에 관련된 내용이 온라인에 있습니다. Zen5 아키텍처는 미래에 라이젠 및 스레드리퍼, EPYC CPU 에 사용될 것입니다.


라이젠/스레드리퍼, EPYC CPU 에 사용될 Zen5 아키텍처, AMD 수석 설계자의 프로필에서 확인

AMD Zen5 아키텍처는 라이젠, 스레드리퍼 및 EPYC 제품군에 탑재될, 2020년 이후 공개될 핵심 CPU 아키텍처입니다. AMD가 2020년 이후 동일한 CPU 명명법을 사용할지의 여부는 아직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프로세서 제품군이 새로운 아키텍처를 사용할 것임은 분명합니다.


AMD Zen5 아키텍처는 Zen+ 출시 전부터 AMD에서 개발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사실은 AMD Zen2 및 Zen5 아키텍처의 수석 설계자인 David Suggs 에 의해 다시 한번 확인되었습니다. AMD는 CPU 부서 내에서 작업하는 여러 개의 팀을 병렬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David 는 라이젠 3000시리즈 CPU 로 데뷔한 Zen2 아키텍처의 수석 설계자입니다.

AMD Zen2 는 7nm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Zen3 는 7nm+ 공정 노드를 기반으로 하며 이것은 2020년에 출시될 것입니다. Zen4 코어는 현재 설계가 예정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AMD는 프로세서 코어 수가 현재보다 최대 80% 더 추가할 수 있게 하는 5nm 공정 노드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AMD가 TSMC 의 최신 5nm 노드를 N5 로 명명하였다면, 차세대 Zen 아키텍처 기반 라이젠 CPU 라인업에서는 트랜지스터 밀도가 최대 80%, 전체 성능은 15% 정도 상승할 것이며 다이 크기는 45% 정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TSMC 가 자사의 5nm 공정 노드에 대해 언급한 내용입니다.


- N5 는 1사분기에 생산이 시작되었으며, 2020년 상반기 경에 고객사의 테이프아웃이 시작되어 5nm 의 대량 생산이 가능할 것입니다. N5 를 통해 고객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5nm 가 TSMC 의 크고 오래 지속되는 노드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2022~2023 년 사이에 출시될 예정인 Zen5 코어 아키텍처는 중요한 성능 향상을 이루기 위해 더욱 향상된 5nm 기반 공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Zen 아키텍처에는 "+" 가 없으므로 (ex. Zen+) 향상된 칩렛간 상호 연결과 함께 IPC 를 향상시킬 수 있는,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경쟁사(Intel)가 여전히 7nm 에 의존할 때, AMD의 Zen5 코어 아키텍처는 5nm 를 활용한 또 다른 돌파구가 될 것입니다.


AMD, 라이젠 3000시리즈 CPU 공식 출시 - PCIe 4.0 지원 X570 칩셋 함께 공개

AMD CTO: 7nm+ 공정의 Zen3 는 효율성을 우선으로 할 것

AMD, Zen2 CPU 아키텍처를 공식 발표하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9.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9.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