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윈도우10 정품여부 구별하는 법 (불법 윈도우 구별)

운영체제/Windows

by 컴 공 생 2018. 2. 24. 00:30

본문


윈도우10 운영체제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저가의 윈도우10 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것이다. 이런 제품들을 보며 '왜 이 제품은 가격이 이렇게 저렴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 이 제품들을 클릭하여 제품 정보를 보면 '정품' 이라고 안내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것들은 정품이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인 인증 리셀러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비하면 반값도 채 되지 않는 이 제품들은 불법 유통 제품일 확률이 높다. 불법 유통 제품들은 정식 업데이트 지원을 받을 수 없으며, 언제든지 라이센스가 차단될 수 있어서 구매 시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다.

윈도우10 정품여부 구별하는 법 (불법 윈도우 구별)








게다가 라이센스가 차단되면 마이크로소프트에 따질 수도 없다. 애초에 불법 유통 제품이기 때문에 키가 차단되어도 할말이 없는 것이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윈도우10의 라이센스 종류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의 관련 글을 통하여 라이센스별 특징을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 관련 글: Windows 10 라이센스 종류 알아보기



위 사진은 오픈 마켓에서 불법 유통 윈도우를 판매하는 가격이다. 보시다싶이, 공식 유통 윈도우에 비해 아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다.

불법 유통 윈도우를 판매하는 페이지에서 가져온 '자주 묻는 질문' 이다. 판매자는 패키지 상품이 저렴한 이유를 해외직구/USB미포함/라이센스 대량 구입/박스 훼손 등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애초에 그런 제품들을 판매하지 않으며, 해당 제품은 업데이트 및 소프트웨어 A/S를 받지 못해 보안에 취약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USB가 포함되지 않은 제품은 ESD 라고 해서 따로 라이센스가 나뉘어 있으며, 가격도 FPP 버전과 별 차이가 없다. 또한 ESD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만 판매 가능하며, MS스토어와 공인 인증 리셀러가 아닌 다른 곳에서 ESD를 판매한다면, 그것은 라이센스 위반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말은 허위 사실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온라인 오픈 마텍에 판매중인 저렴한 가격의 윈도우 라이센스의 대부분은 유통 과정 중 키를 빼내어 저렴하게 판매하는 불법 유통 제품이며, 정식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고 한다.


그럼, 각 라이센스별로 정품인지 위조품인지 가려내는 방법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 FPP (Full Package Product)

FPP는 라이센스 키와 설치 USB가 동봉된 패키지 형태의 제품이다. 간혹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FPP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FPP패키지를 제품키 형태로 판매하고 있지 않고, 오로지 패키지 형태로만 판매한다. 또한 2018년 1월 1일 이후에 생산된 제품의 경우 패키지에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판매될 것이라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 FPP 정품 구별법: 박스에 있는 COA를 확인하자.

COA(Certification of Authentication)는 일종의 정품인증 스티커(?) 라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다.


이 COA 에 프린팅된 제조국가, 바코드, 제조연월을 기준으로 정품 구별이 가능하다. 정품의 경우 제조국가는 Made in Taiwan 이며, 측면 바코드의 경우 정품과 불법 제품의 바코드 길이나 숫자 서체가 다르다. 불법의 경우 제조연월이 표기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정품과 숫자 서체가 다르니, 확인해봐도 좋다.


- FPP 정품 구별법: 설치USB를 확인하자.

불법 제품의 경우 설치USB에 Windows 로고가 새겨져 있지 않거나, 새겨져 있더라도 프린팅 마감이 불량하다. 반면 정품은 Windows 로고가 새겨졌으며, 프린팅 마감도 좋다.


- FPP 정품 구별법: 정품 패키지 마감을 확인하자.

정품 패키지 역시 위조품은 전체적인 마감이 좋지 않으며, 윈도우 로고 또한 마감이 별로다. 그 차이는 누가 봐도 확실하다. 위 사진을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다.



- ESD (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ESD 는 마이크로스프트 및 공인 인증 리셀러를 통해 구매 가능한 라이센스로, 특징은 FPP와 동일하나 구성품이 없으며 제품키만 이메일로 수령받는 방식이다. 설치 파일은 별도로 다운받아야 하는 것인 셈이다. MS나 공인 인증 리셀러가 아닌 다른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에서 불법 유출된 ESD 라이센스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경우도 있어 소비자들은 주의를 하여야 한다.


- ESD 정품 구별법: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자.

정품 ESD 라이센스의 경우 사진의 1번 부분에 Windows 10 Home 혹은 Windows 10 Pro 라고 기재되어 있을 것이다. 이 두개 이외의 Windows 10 Education 등 다른 문장이 기재되어 있으면 불법 유통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


윈도우10 S 나 에듀케이션이라 쓰여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버전의 경우 판매는 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탑재되었거나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사용 가능한 라이센스이다. 윈도우를 구매하였다면 윈도우10 홈이나 프로, 둘 중 하나가 쓰여 있어야 한다. S나 에듀케이션은 판매가 되지 않으니까 말이다.


그리고, 사진의 2번 부분에 써진 Windows 정품 인증을 받았습니다 라는 문구를 확인하면 된다.



- DSP(=COEM) (Delivery Service Pack / Commercial Original Equipment)

COEM(=DSP) 제품은 PC에 설치된 채로 판매되거나 소규모 컴퓨터 업자들에게 판매 가능하며, 개인 사용자에게는 판매가 불가능한 라이센스이다.


- DSP 정품 구별법: 정품 스티커를 확인하자.

공인 총판을 통해 유통되는 정품 COEM Windows 제품에는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하지만, 이 스티커도 위조하는 경우가 있으니 가격이 저렴한 COEM 은 구매에 유의하고, 되도록이면 구매를 피하여야 한다.


하지만 총판의 정품 스티커는 2016년 8월 이후에 부착되어 판매되었으므로, 2016년 8월 이전에 구입한 COEM 제품에는 총판 정품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 DSP 정품 구별법: 패키지에 있는 COA 를 확인하자.

제품 키 무단 사용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정품 COA에는 2016년 2월부터 제품키를 긁어서 제거해야만 제품키를 확인할 수 있도록 은색 물질이 포함된 작은 투명한 레이블로 덮는 숨김 패널 조치를 취하여 판매하고 있다. 위조품의 경우 이 패널이 조잡한 경우가 대다수라고 하니, 참고하자. 심지어 없는 경우도 있다.


- DSP 정품 구별법: 정품 홀로그램 DVD를 확인하자.

정품 DVD의 얇은 외부 미러 밴드링에 있는 홀로그램을 확인하여 정품 여부를 판단하자. 디스크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살짝 기울이면 "Microsoft" 의 단어가 "Genuine" 으로 변경되는 영역이 있으며, 안쪽 미러 밴드와 바깥가장자리 미러 밴드는 "작은 화살표" 가 서로 마주보고 있다.


OEM 라이센스는 판매 그 자체가 불법이므로 따로 다루지는 않을 것이다.


위의 구별법을 참고하여 윈도우10 이 정품인지 확인하면 된다. 하지만 이 구별법이 어려울 수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증한 공식 인증 리셀러 홈페이지에서 구매를 하면 되겠다. 리셀러 홈페이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 인정하였으므로 불법품을 판매할 수 없고, 판매 하지도 않는다. 공식 리셀러는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겠다.



위 표는 윈도우10 FPP 정식 버전을 판매하는 리셀러 목록이다. 위 리셀러들을 검색한다면 아마 사이트가 검색될 것이다. 그곳으로 접속 후 윈도우를 구매하시면 되겠다. 여기서 판매하는 윈도우는 100% 정품으로,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다. 한번 잘 알아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란다.

Windows 10 라이센스 종류 알아보기

윈도우10 MS계정에 등록된 제품키로 정품인증을 해 보자

윈도우10 정품인증 키를 MS계정에 연동시키는 방법

※ 위 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퍼온 것입니다.

※ 따라서, 위 글에 사용된 이미지의 권리는 마이크로소프트에 있습니다.

※ 자료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CopyLight 2017. 마이크로소프트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끝>
하단의 '공감' 버튼은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wjdqh6544의 자료창고" 를 검색~!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