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Zen3 CPU는 2020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 Zen4 및 Zen5 아키텍처는 별도의 팀이 개발함

IT기기/PC Hardware News

by 컴 공 생 2019. 10. 25. 19:02

본문


AMD는 공식적으로 2022년 이후 출시될 Zen4 와, 그 이후 출시될 Zen5 아키텍처를 개발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AMD CTO "Mark Papermaster" 는 Zen5 와 Zen4 아키텍처는 서로 다른 두 개의 디자인 팀이 각각 하나씩 맡아 설계를 하는 중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이것은 'Zen5' 아키텍처가 지금과는 다른 별도의 핵심적인 아키텍처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Zen5 가 실제로 존재한다면, Zen 아키텍처는 AMD에서 가장 장수(長壽)한 x86 CPU 아키텍처가 될 것이며, Zen 을 만든 CPU 아키텍트 "Jim Keller" 는 전설적인 존재가 될 것입니다.


Zen 아키텍처에 비해, 전작인 '불도저' 아키텍처는 단 4세대만 유지되었습니다. 반면, Zen 은 Zen+ 및 Zen2 를 생각한다면 벌써 3세대이며, 이후 최소 4년동안 AMD CPU 로드맵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AMD, Zen3 2020년 출시, Zen4 2022년 출시? Zen5 는 그 이후

AMD의 차세대 Zen3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라이젠 4000시리즈 CPU 와 '밀라노' 서버 제품군은 내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입니다. Zen3 는 올해 초에 개발한 TSMC 의 7nm+ 공정을 이용하며, 2020년 하반기에 판매를 시작할 것을 앞두고, 2020년 초중반에 생산을 시작할 것입니다.

Zen3 라인업은 현재 AMD 라이젠 시리즈와의 소켓 호환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즉, 현재 라이젠 CPU 기반 시스템 (AM4 플랫폼) 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BIOS 업데이트만으로 간단히 CPU 업그레이드가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Zen4 의 출시일과 관련된 내용은 아직 없습니다. 우리가 추측해보면, 빨라도 2022년 후반은 되어야 할 것이며, 2022년에 출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Zen3 (7nm+) 를 기반으로 하는 라이젠 CPU 라인업이 Zen4 출시 이전까지 (약 12개월~18개월 정도) 활약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Zen4 프로세스 노드는 아직 정확하지는 않지만, TSMC 의 첨단 5nm 공정을 기반으로 할 것이라는 몇 가지 루머들이 있습니다.


AMD는 Zen4 기반 CPU 부터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데스크탑에 새로운 소켓을 사용한다는 것일 수 있습니다. 다만, 아키텍처 공정이 2번이나 바뀌고 CPU 라인업도 4세대가 되었으니, AMD 의 소켓 변경은 큰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인텔보다는 낫습니다.)


한편, AMD는 Zen4 이후 출시될 Zen5 를 성공시키기 위해, Zen5 를 다루는 별개의 아키텍처 디자인 팀이 활동하고 잇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AMD 라이젠 세대별 비교:


AMD Zen5 아키텍처, 아키텍트의 프로필에서 언급됨 - 미래의 라이젠 및 스레드리퍼 CPU에 사용됨

AMD CTO: 7nm+ 공정의 Zen3 는 효율성을 우선으로 할 것

AMD Zen3 아키텍처, Zen2 보다 8% 높은 IPC 및 200MHz 높은 클럭을 제공한다?


※ 본 글은 필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WCCFTech 의 원본을 해석한 것입니다.

※ 따라서,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 있고, 이 글의 모든 권리는 필자가 아닌 WCCFTech 에 있음을 알립니다.

※ 자료 출처: WCCFTech


ⓒCopyLight 2019. WCCFTech all rights reserved.

ⓒCopyLight 2019. WCCFTech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